“저출산 극복, 국가적 난임치료 지원돼야”
상태바
“저출산 극복, 국가적 난임치료 지원돼야”
  • 승인 2017.06.14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서울시한의사회-서울시의회 공청회 개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서울시의회가 나섰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와 서울시한의사회는 ‘한의난임치료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지난 9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공청회를 열었다.
 
김동일 동국대일산한방병원(여성의학과)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한의 난임진료의 현주소(장점과 한계 극복을 위한 제언)’을 전달했다. 

◇김동일 교수

김 교수는 “한의약 단독 치료의 장점은 자연적이며 가족 관계의 본질 유지, 생식 건강증진, 인위적 다태아 임신 가능성 전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보험급여화에 있어 첩약과 침구 치료 중심의 현행 치료, 보험기준 처방 중 적합 처방 찾기 어려움, 기준처방의 제제화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2014년 난임부부 지원 사업결과 분석 자료를 분석한 결과 21만명이 난임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또한 “한의 난임치료 성공률은 양방에 근사하나 공공의료 모델의 객관적 근거 창출에 미비함이 노출됐다”며 “원인불명 난임 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국가주도의 한의 난임치료 시범사업을 통해 저출산, 고령출산, 다태아 출산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시범사업 총괄 조직과 거점의료기관의 지정을 위한 제도안이 개발돼야 할 것”이라며 “임신율 및 생아 출산율과 같은 산과적 지표와 동시에 스트레스 완화 및 건강관련 삶의 질 개선 측면에 유효성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만기 서울시한의사회 의무이사는 “난임 여성 등의 공통적인 고민은 원인불명 난임과 난소 등 장기의 기능저하로 나타나고 있다”며 “2014년 기준 양방 체외수정 및 인공수정에 1216억원의 정부지원금이 소요됐지만 한의는 제외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한의 난임시술 시범사업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국가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 등을 통한 국가사업이 조기 도입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의난임치료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서울특별시의회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조준영 꽃마을한방병원 박사는 “시술 중심보다 충분한 자연 임신을 먼저 시도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를 비롯해 여성 중심에서 부부를 돌보고 전국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한의 난임치료의 효과와 안전성 확보 및 코호트 구축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홍주의 서울시한의사회 회장은 앞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의 출산지원 정책은 양방에만 치우쳐있다”며 “체외 및 인공수정에 비해 안전하고 경제적 부담이 적은 한의 난임치료에 대한 국민들의 치료 선호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차원의 지원사업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많은 인구가 분포한 서울시에서도 더 많은 난임부부의 꿈을 이뤄줄 수 있도록 정부, 한의학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