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난임사업에 대한 양의계 비방, ‘역지사지’가 필요할 때
상태바
한방 난임사업에 대한 양의계 비방, ‘역지사지’가 필요할 때
  • 승인 2017.05.25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예진 기자

전예진 기자

hustlejin@http://


“수많은 논문과 연구결과 있어…한의약에 대한 오해와 지식 부족”

 

[민족의학신문=전예진 기자] 한방 난임사업에 대한 전국 시·도 지자체의 지원이 확대되면서 양방의 거센 비방과 공격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1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부산시한의사회의 한방난임치료 임신 성공률이 21.5%를 보였다는 발표를 두고 난임 진단 방법과 원인, 치료방법, 출산까지의 의학적 데이터를 정확히 공개하고 현대의학의 과학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부산시한의사회가 양방의 인공수정 시술과 체외수정 시술 등은 약 1200만원 전후의 비용이 들지만, 한방은 그 절반인 589만원이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 그 근거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 2월에는 부산시의사회가 성명서를 통해 “2014년부터 진행된 세 차례 연구는 모두 대조군 선정 같은 기초 디자인 및 난임 환자 정의에 따른 환자군 선정 등 연구의 기본설계가 잘못됐다”며 “사람을 대상으로 임신 목적의 임상시험에서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를 거치지 않았고 태아의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없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최근에는 바른의료연구소(젊은 의사들이 주축이 돼 창립된 단체)가 전국 25개 지자체의 한방난임사업을 분석한 결과, 한방난임치료성공률이 부풀려졌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국내외 논문 분석을 통해 임신 중 많이 사용하는 한약의 상당 수(백출·감초)가 조산, 선천성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러한 양방의 주장은 타당성이 있는 것일까. 정말로 한방 난임사업은 안전성, 유효성, 경제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근거조차 없는 치료사업인 것일까. 

양방이 제기하는 논지에 대해 김성욱 경기도한의사회 홍보이사는 “한약이 난임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이미 수많은 논문과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된 사실이며 양의계에서 주장하는 안전성에 관한 문제 제기는 한의약에 대한 깊은 오해와 지식부족에서 비롯됐다”며 “양의계가 제시한 자료에는 왜곡된 해석과 오류가 있는 논문 및 연구를 참고문헌으로 인용해 신뢰성에 의문이 많고, 제한된 연구 환경에서 약재별로 특정용량 이상일 경우의 부작용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노희목 대구시한의사회 부회장은 “양의학에서는 난임의 원인을 규명할 때 남성의 정액검사 뿐만 아니라 자궁난관조영술, 호르몬검사 등 여러 현대과학의 장비들을 동원한 검사를 하다 보니 난임 원인 규명이 조금 더 세분화되고 의학적으로 디테일한 것은 맞다”며 “이런 장비들을 사용할 수 없거나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진단 자체가 양의학에서 보면 비판할 여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이것은 현재 제도상의 문제일 뿐, 한의사들이 그런 검사를 할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과거에 경험적인 부분에만 의존했던 것과는 달리 현대 한의학은 논문, 연구, 케이스 등의 근거에 기반해 환자를 치료하고 있고 더 많은 자료를 축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한의사는 “한방 난임치료의 결과로 태어나는 아기들이 난임사업의 효과를 가장 명확하고 결정적으로 증명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어 “몇 년 간 임신을 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난임여성들이 한방 난임치료 이후에 아기를 갖는 것이 단순한 ‘우연의 산물’이냐”고 되물었다. 한의계 일각에서는 “양방은 폐쇄적인 시각에 갇혀 한방 난임사업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상호존중의 마음가짐으로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난임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에 더욱 정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