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평 | ‘전통 한의학’이란 용어
상태바
시평 | ‘전통 한의학’이란 용어
  • 승인 2010.12.02 16:44
  • 댓글 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충열

이충열

contributor@htt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충열 2010-12-06 15:47:37
이를 위한 첫 번째 걸음으로 전통 한의학 vs 현대 한의학으로 나누어보는 것을 버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런 이분법을 사용하면 현대 한의학 속에는 음양오행, 장상, 경락이론 등이 설 자리가 없어지고 또 이를 두고 불필요한 논쟁이 일어나 한의학의 정의에 대한 한의계 전체의 컨센서스를 만들어 내기 어려워집니다. 더군다나 이렇게 나누어 볼 하등의 이유가 없기도 합니다.

이충열 2010-12-06 15:42:32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전통 한의학은 별로 실체가 없는 개념입니다. 지금 존재하는 한의학은 현대 한의학(이 경우 현대는 전통시대-현대의 시기 구분)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현대 한의학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남는데 이것은 컨센서스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원칙은 지금 한의학이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으므로 쉽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현재 한의사들의 임상 전체를 포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충열 2010-12-06 15:36:27
<전통 한의학 vs 현대 한의학>: 위의 글에서 문제삼은 용어입니다. 이 경우 전통 한의학은 단순한 시대 구분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 한의학에 비해 낡고 비현대적이라는 가치 판단이 개입된 개념이지요. 대개 이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음양오행, 장상, 경락이론을 전통 한의학에 포함시켜 이들 이론이 현대, 과학에 맞지 않다는 뉘앙스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삼은 것입니다.

이충열 2010-12-06 15:32:55
<전통시대 한의학 vs 현대 한의학>: 이 경우 전통시대 한의학은 현대 이전의 한의학 전체를 포괄하는 용어로서 전통시대와 현대 시기의 시대 구분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현대화를 기점으로 한 것으로 현대화가 이루어지기 이전의 의학과 이후의 의학을 말합니다. 현대화에 중요한 의미를 둔 개념이지요. 이런 구분 또한 중국사학자들에게 비판받고 있습니다. 서구식 현대화에 너무 큰 의미를 두는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이충열 2010-12-06 15:27:55
용어 정리가 필요할 것 같군요.
<전통의학 vs 현대의학>: 이 경우는 전통의학은 한의학, 현대의학은 서양의학을 지칭합니다.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WHO 같은 국제기구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리학 교재의 "전통의학"이라는 표현은 "한의학"과 같은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한의학은 전통의학이지만 역설적이게도 현대화, 과학화, 표준화, 체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