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환영 명예회장 “통합의료? 수천년 내려온 한의학 난도질 당하는 아픔”
상태바
최환영 명예회장 “통합의료? 수천년 내려온 한의학 난도질 당하는 아픔”
  • 승인 2020.08.11 08:5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한의사 회원, 충분한 연구나 논의조차 되지 않은 전자 투표 거부해야”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최환영 대한한의사협회 명예회장이 지난 3일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방송된 의료통합에 대한 한의협 입장담화와 관련 수천년 한의학 제도가 난도질 당하는 아픔을 느꼈다회원들은 충분한 연구나 논의조차 되지 않은 전자 투표를 거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한의사 내부 통신망에 올린 게시글을 통해 최혁용 회장의 방송을 보고 어처구니가 없었다한의사제도와 한의학은 결국 없어져야 한다는 결론적인 전제하에 기계적인 일원화판짜기 노름을 하는 것 같다. 수천년 내려온 민족문화인 한의학 한의제도가 난도질 당하는 아픔을 느꼈다고 토로했다.

이어 한의학에 대한 의철학적 가치관과 신념은 방송 내내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미국은 한의학의 발원지가 아니며, 일본은 명치유신 때 이미 한의학의 음양오행이론을 부정하며 서양의학 시각에서의 흡수 통합시켜 전통적 한의방법론적 사고방식을 배제한 나라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의학, 한방의료에 대한 자기 주관적 신념은 없고 미국과 일본의 경우를 예로들어 일원화판 짜맞추기 합리화를 시도하는 발상에 안쓰럽다거기에다가 의협, 병협, 국회, 정부 등 한의학 문외한들의 눈치는 왜 보는지, 계산만 빠르고 한의학에 대한 신념이나 애정은 찾아보기가 힘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1차 보건의료의 참여를 주장하지만, 이미 일반 한의사제도 자체가 전과의(全科醫)로서의 특성, 접근 용이성, 국민이 흔히 앓고 있는 다빈도 질병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는 조건들로 갖추고 있어서 1차 보건의료를 감당하기엔 손색이 없다한방 전문의 제도가 있지만 한방 전문 각과별 영역에서 한의학의 특수성인 통합적 시각과 유기능 체계의 생리병리론이 별도로 분화되거나 훼손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만일 일원화 통합이 된다면 음양오행론, 팔강변증론치이론, 기미론, 귀경론이 없어지고 완전 흡수통합일원화 된 일본처럼 한방의철학적 가치와 이론은 없고 서양의학적 시각에 의한 case study만 난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한의사협회장은 명예직이 아니다. 권력직은 더욱 아니다평생을 한방의료정책과 제도정착을 위해 노력해온 나로서는 작금의 최 회장의 방송을 보고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아마도 감언이설로 합리화 하고, 충분히 연구나 논의조차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회원을 상대로 전자투표에 부쳐서, 되면 되고 아니면 말고식의 접근을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며 한의사회원 모두는 단연코 전자투표를 거부해야 한다. 우리는 한의학을 한다는 자존심과 신념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야무진 2020-08-13 14:30:43
협회장으로 한의학 발전에 기여하신 부분은 인정하고 존경합니다. 다만, 협회장까지 지내신 분이 정세나 현상황 분석은 전혀없이 글을 쓰셔서 안타깝습니다. 이런 생각에 동조하는 분들이 아직도 많다는 것이 아직 갈길이 멀구나 하는 탄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의학이 민족문화입니까? 이러한 인식으로 한의학은 지키고 보존해야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것 같습니다. 지금에 맞는 변화와 발전의 관점에서 현상황에서 무엇을 할것인가를 후배와 미래세대, 더나아가 한의학의 발전을 위해 제시해주셔야 되지않을까요? 늘 써먹었던 전가의 보도인 한의학 사수에 대한 우려와 염려를 가장해서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게 발목잡으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때론 침묵이 빛날때도 있습니다.

허원장 2020-08-11 12:18:29
백번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지금 회장은 장사꾼에 다름 아닌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