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의원, '의료통합'한다는 한의협에 “준비 덜 됐다…논의와 대안 만들어야”
상태바
민형배 의원, '의료통합'한다는 한의협에 “준비 덜 됐다…논의와 대안 만들어야”
  • 승인 2020.08.0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모 회원 “로드맵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서 투표하는 게 맞는 방향인가”
최 회장 의료통합 위해 교차교육-교차면허-의료기관 통합 제안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료통합을 할 것이라는 한의협을 향해 준비가 덜 됐다성급하게 통합부터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논의와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충고했다.

민 의원은 지난 6일 국회의원회관 8간담회실에서 본인이 주최하고 한의협이 주관한 포스트 코로나19, 한의사 한의대를 활용한 의사인력 확충 방안국회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개회사를 통해 “(이 토론회를 주최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의료계와 한의계 양쪽에서 항의가 들어왔다의협에서는 왜 이런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하느냐는 의견과 동시에 한의계에서는 발제를 맡은 한의협 목소리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항의였다누가 뭐라고 하든지 우리는 필요한 간담회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었다.

간담회는 최혁용 한의협회장의 통합의대 도입개편 방안신상우 한평원장의 한의과대학 교육의 변화의 발제와 한의사 한의대를 활용한 의사인력 확충 방안 논의를 주제로 한 패널 토의가 있었다. 패널 토의에는 한의협 임원, 한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협회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패널토의 후 질의 응답시간에는 복수면허자를 비롯해 개원의들이 한의협의 통합 방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개원의인 A 한의사는 개원 한의사는 반대하는 의견이 많다. 무조건 (집행부를)믿으라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교육통합을 하면 면허통합이 따라온다고 한다지만 교육통합은 쉬울 수 있다. 의협에서는 기존 한의사는 배출되지 않는 것에 메리트가 있어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 한의사의 경과조치는 다른 문제다. 진정성 있었다면 교육통합이 아니라 의료기기 또는 기존한의사에 대한 논의를 먼저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역시 개원가에 근무한다는 B 한의사는 지난 3년간 아무런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의료일원화를 시작하는 게 우려된다구체적인 로드맵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전회원 투표를하는 게 맞는 방향인지 묻고 싶다고 질문했다.

한의사이자 현재 서울의대 전공의라고 밝힌 C씨는 의사인력이 부족한 부분이 의원급이 아니라 지방거점 병원에 근무할 전문의라며 한의사가 단기간 교육을 통해 전문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한의대 교육과정에서 의대 과목을 70%을 커버한다고 했는데, 양과 질에서는 차이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의대에서 의학과목을 배운다고 해서 이해할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지방 그리고 기피 과에 안가는 건 이유가 있어서다. 한의사가 의사가 된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날 간담회를 끝까지 들은 민형배 의원은 한의계 내부 합의를 먼저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민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개원의가 이 자리에서 협회장에게 (로드맵 등이)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질문하는 건 준비가 덜 된 것이라며 성급하게 통합을 논의할 상황은 아니다. 현실적인 준비를 강하게 해야 한다. 의료건강을 증진시키는 방향이 먼저 나와야하고 미래 지향적으로 가야한다. 성급하게 통합부터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논의와 대안을 준비해야 한다. 서둘러서는 안 된다고 제언했다.

이어 내부가 먼저 점검되지 않으면 단일화나 통합 등은 불가능하다. 내부 교통정리가 안 돼 있는 데 사회적 이슈를 가져가지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최혁용 한의협회장은 통합의대 도입(개편) 방안발제를 통해 국민을 위해 한의사는 한약과 침이라는 도구의 전문가를 넘어 질병의 예방과 관리, 치료의 전문가인 보편적 의미의 의사로 자리매김해야하며, 이러한 방향으로 가장 손쉽게 갈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의료통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의료통합은 한의대를 졸업하든 의대를 졸업하든 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적어도 그 역할에 있어서는 동등하고, 또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역시 동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의료통합이 이뤄진다면 한의·양의간 갈등 해소는 물론 국민들의 편익 증대와 한의·양의 융복합을 통한 학문 발전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덧붙여 현재 양의계가 주장하는 한의과대학 폐지는 한의치료를 원하는 국민들의 진료선택권을 박탈하고 현실적으로도 실현 불가능한 만큼 점진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의료통합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교차교육’, ‘교차면허’, ‘의료기관 통합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