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한·양방 의료계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상태바
복지부, 한·양방 의료계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 승인 2015.08.1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한의협·한의학회·의협·의학회에 ‘국민의료 향상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 대표자 추천 공문 발송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가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논의를 전문가 단체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협의체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복지부는 최근 대한한의사협회와 대한한의학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에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구성을 위한 대표자 추천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각 단체에서 추천한 대표자들은 협의체 위원으로 선정돼 의료일원화를 비롯한 한·양방이 대립하고 있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협의체 구성은 지난 4월 의료일원화를 포함한 한방 문제 전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한의협, 의협, 한의학회, 의학회, 복지부가 참여하는 전방위적인 협의체를 구성해줄 것을 요청한 의협의 제안을 복지부가 사실상 수락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 4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확대 관련 공청회’를 계기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자문단’을 구성, 한의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의료기기 범위와 기준 등을 놓고 관련 업계와 논의하는 방안을 준비했다.

자문단은 의협(1명)과 한의협(1명), 시민단체, 환자단체 및 학계, 법조계 등 10여 명으로 구성될 예정이었지만 의협이 불참을 선언하며,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복지부는 유관단체의 첨예한 대립과 형평성 문제 등으로 인해 내부 검토에 신중을 기했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 확산으로 자문단 구성도 잠정 중단됐다.

하지만 복지부는 최근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해 연말까지 결론을 도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복지부는 한·양방 의료계에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 대표자 추천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어떻게 풀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