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김현수한의원장, 복지부 국민훈장 석류장 수훈
상태바
김현수 김현수한의원장, 복지부 국민훈장 석류장 수훈
  • 승인 2022.04.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제50회 보건의 날 기념식…박천학 다솔한방병원장 국민포장
◇(왼쪽부터) 권덕철 복지부 장관, 김현수 김현수한의원장.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제50회 보건의날 기념식에서 김현수 김현수한의원장이 동의보감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국민훈장 석류장을, 박천학 다솔한방병원장이 극빈환자 무료진료 등의 공을 인정받아 국민포장을 받았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제50회 보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코로나19 대응과 국민건강 증진, 보건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 현장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되었으며, 보건복지부 및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유튜브에서 생중계됐다.

올해는 국민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영예로운 수상을 한 유공자는 244명으로, 이 중 39명이 현장에 참석해 수상했다.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한 음성꽃동네 인곡자애병원 박정숙 수녀는 치과의사로서 국내 어려운 이웃뿐만 아니라, 필리핀, 서아프리카 등에서 세계 이웃을 위해 30년간 헌신적으로 봉사한 공적이 인정됐다.

또한, 삼성의료원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위원장 등을 역임한 이후 고향인 창원시 보건소에 내려가 5년의 임기를 마쳐 지역사회 공공보건 및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이종철 전(前) 창원시보건소장은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했다.

그 외 ▲이상덕 하나이비인후과병원장(국민훈장 목련장), ▲김광훈 (사)소아당뇨인협회장(국민훈장 석류장), ▲김현수 김현수한의원장(국민훈장 석류장)이 수상했다. 

김현수 원장은 지난 2009년 7월 30일 동의보감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에 기여하였으며, 한방의료에서 가장 중요한 질병사인 분류체계 재정립과 한방표준 의료행위, 상대가치의 개발 , 한방 건강보험의 급여 행위를 정비하여 한방건강보험 제도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지역사회 결핵관리사업 추진과 결핵 전문의 제도 수립에 기여한 공로로 송선대 국제결핵연구소 이사장이 국민포장을 수상하고, 내과 의사로서 우연히 목격한 교통사고 피해자를 구조하다 2차 사고로 목숨을 잃은 고(故) 이영곤 대구지방교정청(진주교도소) 기술서기관에게는 근정포상을 추서했다.

◇(왼쪽부터)권덕철 복지부 장관, 박천학 다솔한방병원장.

그 외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총장, ▲박천학 다솔한방병원장이 국민포장을, ▲박종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박천학 병원장은 지난 40여년 간 극빈환자 무료진료, 불우학생 장학금 지원, 무의촌과 낙도에서 40여회에 걸쳐 3만여 명 진료봉사, 장애아 시설 ‘백선바오로의집‘에 수당 전액(3억 7천여만 원) 후원하는 등 국가 보건사업 등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공중보건위기를 극복해 오면서 우리는 많은 교훈을 얻었다”라고 말하면서 코로나19로 생긴 식습관과 신체활동의 변화, 건강권에 대한 접근성의 제약 등 다양한 요인을 우리나라 건강정책에 반영하고, 건강 형평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4월 7일 보건의 날부터 약 한 달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는 ‘건강의 달 캠페인’이 이어진다.

이 캠페인은 보건의 날부터 일주일간을 ‘건강주간’으로 지정해 운영했던 예년의 캠페인을 보건의 날 50주년을 맞아 확장운영하는 것으로, 7일부터 오는 5월 7일까지 진행된다.

온라인을 통해 매주 비만 예방, 신체활동, 절주, 금연 등 건강실천을 인증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