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베베한의원 김은주 원장, ‘AI 활용 비만환자 체중감량 예측 연구’ 발표
상태바
누베베한의원 김은주 원장, ‘AI 활용 비만환자 체중감량 예측 연구’ 발표
  • 승인 2020.06.1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의학회지 6월호 게재…6만 6000여명 체중변화 예측 정확도 최대 86%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AI를 활용해 비만환자의 체중감량정도를 예측한 연구가 한의학회지에 게재됐다.

◇누베베한의원 김은주 원장
◇김은주 원장

누베베한의원은 김은주 원장이 대한한의학회지 6월호에 AI(머신러닝 기법)를 활용한 예측 연구를 주제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17일 밝혔다.

누베베 미병연구소와 누베베한의원,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삼육대학교 보건관리학과, 한국산업기술대학 경영학부 등 5개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AI를 이용해 비만치료 환자의 체중감량 예측을 진행했다.

최종 연구 대상자는 총 6만 6천여 명 중 1차 예측 분석 2만 5988명, 2차 예측 분석 6304명, 3차 예측 분석 833명이 선정되었다. 그 결과 대상자의 체중변화 예측은 최대 86% 정확도를 보였으며, 연구진은 이를 “전통적인 통계학적 연구 방법 제한점을 더욱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배 누베베미병연구소장은 “추후 ICT 기술을 활용한 웨어러블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등을 이용하여 생활 정보를 축적하면 체중 감량 예측의 정확도를 더욱 향상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