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코로나19 국가 R&D 현황 큐레이션 서비스 운영
상태바
KISTI, 코로나19 국가 R&D 현황 큐레이션 서비스 운영
  • 승인 2020.03.0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NTIS 5.0', 감염병예방 및 백신치료 등 감염병 연구 정보 제공
◇NTIS 홈페이지 화면 캡처.
◇NTIS 홈페이지 화면 캡처.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코로나19 관련 국가 R&D 현황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운영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 상황에 적극 대응하고자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국가재난(코로나19) 관련 국가R&D 현황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상황 해제 시까지 상시적으로 운영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KISTI가 지속 가능한 국가R&D 혁신을 지원하고자 지난해부터 추진한 ‘NTIS 5.0 기본 계획’에 따라 고도화된 큐레이션 서비스(이슈로 보는 R&D)의 일환이다.

NTIS 5.0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처리 기술을 적극 도입해, 연구수행실적, 소속, 전공 등의 이용자 정보와 검색 이력 정보를 토대로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는 한편, 자연어 기반의 대화형 검색(챗봇) 서비스, 딥러닝 기반의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자동추천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국가적 이슈인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바이러스 감염병과 관련한 국가R&D’ 정보를 NTIS 메인 홈페이지 중앙의 스페셜 이슈 코너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예방, 바이러스 진단, 백신치료, 원격의료, 역학조사, 인공지능 의사, 스마트헬스 등 바이러스 감염병과 관련된 과제, 연구자, 특허, 논문 등의 국가R&D 현황을 각 주제별로 살펴볼 수 있다.

본 서비스는 ScienceON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NTIS는 앞으로도 국가적인 이슈 발생 시 스페셜 이슈 코너를 개설하여 해당 이슈와 관련되어 진행되었거나 진행 중인 국가R&D 현황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최희윤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가적 이슈가 발생하면 관련 국가R&D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