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과 한의학⑤ - 정종미
상태바
건기식과 한의학⑤ - 정종미
  • 승인 2004.05.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건기식 성분분석표

한약처방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기능식품들에 대한 분석자료는 다음 예시와 같이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재료명 : Glucosamine

■ Overview : C6H13ON5. 헥소사민의 일종이며, 대표적인 천연 아미노糖으로 키토사민이라고도 한다. 주로 D체, 2-아미노-2데옥시-D-글루코오스이며, 동식물·미생물의 다당류, 특히 무코다당·당단백질 및 당지질의 구성성분이며, 그의 L體는 스트렙토마이신의 구성성분이다. (이하 생략)

■ 제품의 효능 : 관절염에 가장 효과적인 성분이 글루코사민이다. 글루코사민은 키틴 또는 키토산에서 얻은 아미노당(amino sugar)이다. 갑각류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키틴질은 섭취하면 그대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키틴을 분해하여 흡수를 용이하게 한 것이 글루코사민이다. (이하 생략)

■ 제품의규격 : 글루코사민 제품은 캡슐, 정제, 액체형으로 나오나 함량이 중요하다. 함량이 90% 이상이어야 A급 제품으로 인정된다.

■ 복용법 : 글루코사민은 제품군이 다양하여 적정한 복용량은 제품마다 다를 수가 있다. 다음에 표기한 것은 캡슐로 복용했을 경우 체중에 의한 하루 권장량이다. 하루 권장량의 3배를 치료목적으로 복용하였으나 아무런 부작용-위장장애나 자각증세도 보고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복용에 문제가 없는 제품이다. 당뇨병환자는 혈당조절과 관련이 있으므로 혈당치에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 피해야 할 것은 갑각류, 조개, 새우, 랍스터 껍질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복용을 삼가해야 한다. (이하 생략)

■ 함유식품 작용기전 : 현재 대부분의 글루코사민의 제형은 캡슐형태로 나와 있다. 그렇다고 글루코사민이 정제나 캡슐로만 복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하 생략)

■ 기능성 : 20여개의 국제임상실험에 의해 밝혀진 내용에 의하면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망간, 비타민 C의 처방으로 2~3주 후면 치료효과가 나타나며 4~8주후면 완치단계에 들어가며 늦어도 6개월 후면 환자의 90%가 완치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이하 생략)

■ KIFF Rating : Tentative

■ References & Supporting Reports : Brandt KD. Effects of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on chondrocyte metabolism in vitro and in vivo. Am J Med. 1987;83(5A). (이하 생략) <끝>

정 종 미 (경기 평택 제너지한의원장)


한의계 선배·동료께 올리는 말씀

우리 한의학계가 받아 들여서 한약처방에 보조적으로 적용시켜야 할 새로운 성분들이 많습니다. 건강기능식품법에서 정한 32개의 건강기능식품목외에, 새로운 제품들이 외국에서 유입될 가능성이 큽니다.

기존 한약처방에서 질환별 변증에 따른 처방을 할 때, 이러한 새로운 성분을 처방의 보조요법으로 적용함으로써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길이 우리 한의사들에게 널리 열려있다고 하겠습니다. 우선 32가지 건강기능식 품목부터 질환별 보조요법으로 사용가능한 학술적인 데이터를 만들고 임상적인 근거를 구축해나간다면 한의학의료시장의 저변을 확대 재생산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유구한 역사와 함께 한약으로 사용되는 약재가 계속 추가되어 왔으며, 전 세계에 있는 약재를 한의학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최근 세명대학교에서는 한방식품영양학과가 생겼고 차후 한방건강기능식품학과도 생겨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인터넷이나 기타 매체를 통하여 또는 해외여행을 통해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이 한의사보다 일반인에게 더 많이 알려지는 상황까지 온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에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시오가피나 석류 보조식품들은 사실 한의계가 임상적인 적용을 해보지 못한 새로운 건강의 트랜드로 생각해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대한건강기능식품학회는 지금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의사들이 기존의 한약처방에서 현대에 발견되고 조성된 새로운 성분으로 구성된 재료들을 받아들이고 보조치료요법으로 적용시키고 학술적인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개인별 질환 변증에 따른 한약을 처방하기 때문에 서양의술이 따라오지 못하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후 한의학의료시장은 이러한 개인별처방에 따른 더욱 고급화된 한의학의료서비스와 대량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새로운 성분으로 구성된 재료들로 이루어진 건강기능식품들에 의한 대량공급 건강시장으로 양분될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한의학계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절대 유리한 의료트렌드를 형성하고, 한의학의 입지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분야를 한의학, 한의학의료서비스, 산업계 그리고 국민건강증진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학술적인 지원을 시스템화시켜 널리 보급함으로써 이 분야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학회의 창립 취지입니다. 아울러 최신 국내외 건강기능식품정보를 회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한의학 의료서비스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을 돕고 우리 전통한의학의료서비스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국내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증대하고 건강기능식품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시점에, 우리전통 한의학 의료서비스의 고유한 영역을 보호하고 선점하여 신뢰받을 수 있고 질 좋은 건강기능식품의 새로운 이론이 전통한의학 의료인의 손으로 만들어지고 국내외에 보급될 수 있도록 학술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학회의 사명입니다.

5월 23일 그랜드힐튼호텔(서울 홍은동)에서 창립기념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한약과 보조치료수단으로서 건강기능식품의 적용과 한의원경영에 대한 세미나에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을 기대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카페(http://cafe.daum.net/kiff)를 방문하시거나 이메일(kiff@daum.net)을 보내주시면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정 종 미
대한건강기능식품학회 회장
경기 평택 제너지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