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한의임상정보은행 자료 분양 공모
상태바
한의학연, 한의임상정보은행 자료 분양 공모
  • 승인 2017.08.1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KDC 한의임상정보 제공과 과제당 700만원 지원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에 대한 다양한 임상·계측·기기·생물학적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한의임상정보은행(KDC) 홈페이지에서 KDC 임상정보를 분양하며 이를 활용한 기획연구비도 지원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미병연구단은 2만2000여 건의 한의임상정보은행(Korean medicine Data Center, kdc.kiom.re.kr, 이하 KDC)의 자료 활성화 및 한의 건강관리 임상적 근거 확보를 위한‘KDC 연구용 자료 분양’공모를 진행 중이다.

◇한의임상정보 홈페이지 메인화면.

한의임상정보은행(KDC)은 2006년부터 국내 30여개 한방병원, 한의원 등 다기관 임상연구 네트워크를 통해 수집된 ▲체질 ‧ 미병 ‧ 변증 등에 대한 설문 임상정보 ▲안면·체형·음성 등 계측정보 ▲맥진·체성분 등 기기정보 ▲혈액검사·DNA 등 생물학적 정보들을 포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의학 임상 통합 정보은행이다.

2016년에는 KDC 연구용 자료 분양 공모를 통해 가천대학교, 동국대학교 등 4건의 자료 분양을 진행한 바 있으며, 관련한 활용성과 들이 축적되고 있다.

올해도 ‘KDC 연구용 자료 분양’을 추진 중이다. 한의학연 미병연구단은 KDC 자료를 활용해 체질, 한열변증으로 대표되는 한의 소그룹, 생활습관과 건강상태에 대한 연구 주제를 기획 시 KDC가 보유한 한의임상정보 자료 제공과 기획연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주제는 미병·체질·한열변증 등 한의학의 진단, 예방, 건강 증진 등이며 과제당 700만 원 이내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지원기간은 2017년 8월 30일(목)까지 이며, 상세한 내용은 한의임상정보은행(KDC) 홈페이지(kdc.kiom.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혜정 원장은 “KDC는 한의학의 많은 임상현상을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다”며 “국내 연구자들이 KDC 자료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연구에 도움을 받길 바라며 KDC 자료 활용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