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AOM 자격증 취득 및 유지 과정은?
상태바
NCCAOM 자격증 취득 및 유지 과정은?
  • 승인 2017.04.0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예원

황예원

mjmedi@http://


한국에서 NCCAOM 자격증 취득하기 ①

 

 

최근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인구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전통의약 수요가 날로 증가하여 2020년에는 세계 보완대체의학 시장 규모가 1542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 하에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 엠디앤더슨 암센터,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등 권위 있는 해외 기관 내 양·한방 협진 시행 및 하버드 의대와 한의학연구원간 공동 연구 등을 계기로 한의학의 해외 진출 가능성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또한 국내 한의원들 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해외에서의 새로운 삶을 추구하는 한의사들의 수가 많아져 미국 NCCAOM(National Certification Commission for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한의학 관련 진료 및 교육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어 국내 한의사들의 진출이 제일 활발한 국가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의사들이 구체적인 매뉴얼 없이 인터넷 카페 및 개인적인 친분 등에 의존하여 정보를 얻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진행 초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대행업체를 이용하여 진행하기도 하는데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하게 되므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2015년에 NCCAOM 자격증을 취득한 후 여러 원장님들로부터 자격증 취득 과정 및 시험 관련 질문과 강의 요청 등을 받으면서, 잘 정리된 매뉴얼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본인의 경험을 기초로 NCCAOM 자격증에 대한 개괄 및 취득 과정, 이후 보수교육과 주 면허 신청 등의 내용을 총 네 편에 걸쳐 설명하여 조언이 필요한 여러 원장님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 NCCAOM 자격증이란? 

NCCAOM 자격증은 뉴욕, 뉴저지, 워싱턴, 텍사스, 플로리다, 하와이 등을 포함한 45개 주에서 침구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증서를 말한다. 간혹 NCCAOM 자격증과 주 면허를 동일한 것으로 혼동하는 원장님들이 계시는데, NCCAOM 자격증은 주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라고 이해하면 된다. 캘리포니아의 경우는 NCCAOM 자격증이 아닌 별도의 CA Board(California Acupuncture Board)가 필요하고, 노스 다코타, 사우스 다코타, 앨라배마, 오클라호마, 와이오밍, 캔자스 여섯 개 주에서는 별도의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지 않아도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다. 

* NCCAOM 자격증 취득 과정 

① NCCAOM 홈페이지에서 본인 등록하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NCCAOM 홈페이지에 가입하는 것이다.   http://www.nccaom.org 에 방문하여 등록 후 계정을 만들어 개인 정보를 입력한다. 개인 정보는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다. 이후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본인이 입력한 주소로 우편물이 배송되기 때문이다. 

② NCCAOM에 필요 서류 제출
NCCAOM에서 요구하는 서류에는 WES 등의 기관에서 발급한 학력 인증서, 국영문성적증명서, 국영문학위증명서, FERA, CNT(Clean Needle Technique) 인증서, CPR & First Aid 수료증이 있다. 상기 서류 발급 과정, 비용, 소요시간 등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③ NCCAOM 시험 접수 및 결제
필요한 서류들이 구비되면 NCCAOM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접수 및 결제를 하고, 이후의 업데이트 사항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면 된다. 

④ NCCAOM 시험 
시험 과목은 Foundation of Oriental Medicine(한의학 개론), Acupuncture with Point Location Exam(침구학), Chinese Herbology Exam(본초방제학), Biomedicine Exam(생물의학) 네 개가 있다. NCCAOM 시험은 대리 기관인 Pearsonvue가 있어 국내에서 시험을 볼 수 있고, 동 기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날짜를 본인이 직접 지정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원하는 경우 한국어로도 응시가능하다. 그러나 한국어로 시험을 본 경우는 이후에 언어능력을 증명할 기타 증명서를 별도로 준비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따르므로, 가능하다면 영어 시험을 보는 것을 권장한다. 시험 준비 및 응시 과정에 대해서도 이후에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⑤ NCCAOM 자격증 취득 및 유지
위의 과정을 모두 끝내고 나면 수 주 후에 본인 주소로 자격증을 송달한다. 이 자격증으로 본인이 가고자 하는 주에 면허 발급 요청을 하면 된다. 한국 한의사 면허증의 경우에는 일 년 단위로 보수교육을 받고 갱신해야 하지만, NCCAOM 자격증은 사 년 단위로 갱신하며 사 년 동안 총 60시간의 보수교육 증명서와 CPR 수료증이 필요하다. 
 
이상 NCCAOM 자격증 취득 및 유지를 위한 과정을 간단히 정리하였다. 다음 글에서는 서류 준비 와 관련한 내용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