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수유상담가, 모유수유모를 위한 맞춤 가이드
상태바
의료인, 수유상담가, 모유수유모를 위한 맞춤 가이드
  • 신은주 기자
  • 승인 2016.1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책 | 모유수유 백과

[민족의학신문=신은주 기자] 국제인증수유상담가시험원(IBLCE)에서 관리하는 자격시험을 위해 공부하는 수유상담원의 시험대비 지침서로 활용되는 ‘모유수유 백과’ 개정판이 출간됐다.

교재의 내용은 시험요강에 따르고 있어 응시자는 이 교재의 지침을 활용해 자신의 지식 정도와 경험, 전문지식 등을 가늠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다.

책의 특징은 특정 단원에 언급된 관련 저보와 함께 IBLCE시허묘강에서 언급하는 주제들을 상호 참조하여 이를 도표화한 점이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해 학습자는 특정 관심 주제를 빠른 참조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교재는 수많은 인용들과 함께 수유상담가의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기초지식을 담고 있어 참고 문헌으로서 뿐 아니라, 직원 훈련 및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의 교재, 수유상담가가 되려는 사람들의 교과서가 될 수 있다.

모유수유 백과는 ‘아기의 발달 특성과 정상 아기의 행동’, ‘엄마의 정신건강과 모유수유’, ‘직장여성의 모유수유’, ‘조산아 및 다태아의 모유수유’, ‘젖 짜기와 저장, 관리 등 새롭게 변화된 수유 관리’, ‘병원의 수유 관련 서비스의 개발과 관리’, ‘유아의 구강구조 및 해부학, 젖 빨기의 생리’, ‘모유수유아 및 모유수유모의 영양’, ‘면역, 감염성 질환, 만성질환 등의 예방과 치료’, ‘모유수유모를 위한 약물, 독성학’, ‘성장부진과 성장장애’ 등 직접적인 수유뿐만 아니라 아기발달과 엄마의 건강, 질병과 약물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천병태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회장은 “이 책은 한국에서 국제인증수유상담가로 활동하는 이들에게 업무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으며, 또 의료인 중 모유수유에 관한 전문지식이 궁금했던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제인증수유상담가시험원에서 배포한 시험 청사진에 맞게 기획된 책이므로 국제인증수유상담가 시험을 응시 중인 이들에게 필수적이며, 이 책의 출판이 한국에서 모유수유에 관한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생산하는 출발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값 6만원)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