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통(舌痛), 한방요법으로 통증지수 66% 낮아져
상태바
설통(舌痛), 한방요법으로 통증지수 66% 낮아져
  • 승인 2015.02.1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강동경희대한방병원 고창남 교수팀 임상연구 증명...VAS 5.5→3.6으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내과 고창남 교수팀은 설통(혀의 통증, 舌痛) 환자 중 절반이상(58%)이 가미청심탕 등 한방요법으로 통증지수가 낮아짐(66%)을 임상연구로 증명했다고 밝혔다.

설통은 따끔거림, 화끈거림, 저림, 매운 느낌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맵고 짠 음식을 먹거나 저녁이 되면 증상이 더 심하고, 짧게는 몇 주에서 몇 년 동안 지속된다.

고창남 교수(한방병원장)는 “혀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 설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더 많다”라며 “설통 증상이 심하면 밤에 잠들기도 어렵고 물 마시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설통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5.7배 많이 나타났으며 여성은 폐경 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설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설통은 혀의 통증 뿐만 아니라 머리·어깨·허리·관절에 통증을 일으키는 전신증상을 동반하며 과반수이상인 58%의 설통환자가 어깨 결림을 호소했다. 위염병력을 가지고 있는 환자도 53%나 됐다. 환자의 48%는 혀의 색깔이 정상 색보다 붉었고 설태(혀표면의 이끼)는 하얀색인 백태를 보이고 있었다. 체질로는 태음인이 45%로 가장 많았다. 영양소는 환자의 19%가 아연이 부족했다.

임상연구 결과, 한약·침·뜸·운동치료를 병행해 치료하니 설통의 통증지수(VAS, visual analog scale)가 매우 유의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 전에는 연구대상 환자의 통증지수 평균이 VAS 5.5였는데 치료 후에는 VAS 3.6으로 66% 수준까지 낮아졌다.

한방에서 설통검사는 생기능검사, 양도락검사, 수양명경경락기능검사, 동맥경화도검사, 체질검사 등을 종합하여 진단하게 된다. 설통 치료는 가미청심탕(加味淸心湯)과 안심온담탕(安心溫膽湯) 등을 주로 처방해 진행한다. 환자의 화열을 낮추고, 진액이 부족한 음허에는 진액을 북돋아서 교감신경의 항진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다. 휴식을 취하거나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

고창남 교수는 “설통으로 여러 병원을 전전한 여성들이 한방치료를 받고는 혀의 따끔거림과 화끈거림을 거의 느끼지 않을 정도로 호전됐다” 며 “설통은 하나의 국소 증상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전신의 음양기혈을 통해 병리를 파악하는 한의학적인 관점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임이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됐다”고 말했다.


TIP-대표적인 설통 증상 (4가지 이상 해당하면 설통)
- 혀가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린다 - 혀의 감각이 떨어지고 저리다
- 혀가 마비된 것 같다
- 맛을 느끼기 어렵다
-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난다
- 턱 관절이 아프다
- 두통이 있다
- 입천장에 좁쌀 같은 게 생긴다
- 혓바늘이 잘 돋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