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한의사 정창운의 ‘해외 한방 암 치료’ <12>
상태바
특별기고-한의사 정창운의 ‘해외 한방 암 치료’ <12>
  • 승인 2013.10.1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창운

정창운

mjmedi@http://


항암 치료에 따른 한약 투여 정리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암을 완치시킬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는 한방치료는 몇몇 암에서 연명효과 정도가 기대되는 수준인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시각을 돌려, ‘암’ 그 자체가 아닌 ‘암 환자’에 눈을 돌리면 한의학에는 수 많은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 등 해외에서의 한방 암 치료현황과 학술적 기반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지금까지 10여 회에 걸쳐 개략적으로 암 환자의 다양한 임상적 상황에 대해 기초적인 처방을 살펴보았다. 이번 회에는 이를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수술 전후 부작용에 대한 한약
수술 후 발생하는 전신염증반응증후군(SIRS)을 예방할 목적으로 수술 전후 보중익기탕 투여

수술후 장 마비에 대한 한약
대건중탕은 수술 후 발생하는 장 마비를 효과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으로 증명되어 많은 일본 외과의들이 사용 중에 있으며, 이후 재발하는 장 마비의 예방 및 치료목적으로 투여가 가능함.

수술후 유해 부작용에 대한 한약
십전대보탕, 보중익기탕, 인삼양영탕의 투여는 환자의 QOL뿐만 아니라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거나 부작용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5-FU 투여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한약
이 계열의 항암제는 다양한 종양치료의 기본 약물로 투여되고 있으나 여러 가지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십전대보탕, 보중익기탕, 인삼양영탕 등을 통하여 개선이 가능하다. FOLFOX, FOLFIRI 등 양방에서 사용하는 주요 요법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숙지하여야 한다.

시스플라틴, 카르보플라틴 투여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한약
시스플라틴의 신독성에 대해서는 시령탕이 유효하다는 보고가 있으며, 오심, 구토, 식욕부진 등의 소화기 증상에는 보중익기탕, 카르보플라틴에 의한 골수 억제에는 십전대보탕을 기본 방제로 하여 투여한다. 

옥살리플라틴 투여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한약
주요 부작용인 말초신경장애에는 우차신기환 투여가 효과적이다

이리노테칸 투여에 따른 부작용
주요 부작용인 설사에 대해서 반하사심탕이 유용하다.
 
탁산계 약물 투여에 따른 부작용
파클리탁셀, 도세탁셀 투여에 의한 말초신경장애 및 통증에는 작약감초탕이 효과적이다.

암 생존자에 대한 암 전이 억제 등 관리목적
이러한 목적으로는 주로 십전대보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환자가 호소하는 주증을 중심으로 하여 기본적으로 보기제와 함께 육군자탕, 반하사심탕, 맥문동탕, 오령산, 억간산, 길경탕 등을 대증요법으로서 합방하여 사용한다.

 

 [증례]
 80세 남성, 복통, 구토, 설사를 주소로 내원하여 검사 결과 상행결장에 전주성(全周性)대장암을 확인, 수술에 들어갔다. 개복 후 대망을 중심으로 1.5cm의 번종이 복강내 전체에 확인되었고, 4기 상행결장암으로 확진. 치료 개시후 FOLFOX투여 시도하였으나, 초고령자인 환자의 상태로 인해 십전대보탕, 보중익기탕을 이리노테칸 등과 병행요법으로 변경, 큰 부작용 없이 양호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치료 개시 23개월 후 간 전이가 확인되어 인삼양영탕과 mFOLFOX6으로 치료를 변경하였고, 환자는 최종적으로 36.9개월의 생존이 확인되었다.
 이와 유사한 증례비교 연구에서의 절제불능 대장암 환자에 있어 평균생존기간은 한약 미투여군에서는 481일, 한약투여군에서는 756일로 유의한 생존기간 연장을 보여주어, 적절한 변증에 따른 한약투여는 암 환자에게 의미 있는 효과를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사키 카즈키 외

정창운

근거중심의 한방진료확립에
관심이 많은 초보 한의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