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성분 Rg3가 심혈관계 독성을 나타내는 이유
상태바
홍삼성분 Rg3가 심혈관계 독성을 나타내는 이유
  • 승인 2011.11.1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개요>
홍삼은 심혈관질환 환자들에게 폭넓게 예방 또는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함유성분인 ginsenoside Rg3, Rb1, Re는 항고혈압작용과 심근보호작용이 있다고 여러 번 보고되었다.

특히 최근 항암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Rg3 성분강화제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Rg3를 다룬 대부분의 연구는 심혈관질환에 이로운 효과가 있다는 전제하에 연구된 것이다.

반면 홍삼성분의 독성부작용 연구는 많지 않았다. 그런데 2010년 7월 국내 연구진은 이 Rg3성분이 혈관평활근에서 칼슘의 평형을 망가뜨려 혈관수축을 비가역적으로 억제한다는 것을 밝히고 그 기전과 정상동물에서 혈압조절과 혈관구조에 대한 Rg3의 단회투여와 반복투여의 효과를 검증했다.

<논문내용>
이 연구는 세포내, 생체내 연구에서 홍삼성분 Rg3의 심혈관계 독성을 보였다. 우선 분리된 쥐의 대동맥 절편 고리에서 Rg3는 작용약으로 인한 혈관의 수축을 약화시켰다. 이것은 혈관에서 내피세포가 아닌 평활근에서 L-type Ca 2+ 채널 차단으로 세포질내의 칼슘 증가가 완전히 차단되어 외재근 긴장(phasic tension)을 저해하여 일어났으며, Rg3를 제거하고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았다.

이는 여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유기비소(MMAIII)와 비슷한 작용이며, 널리 사용되는 같은 L-type 칼슘채널 차단제인 니페디핀(Nifedifine)의 가역적 효과와는 대조적인 것으로 약리학적 조절작용보다는 기능장애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흥미롭게도 Rg3와 MMA는 대동맥 절편과 18시간 배양하면 평활근세포의 세포사를 유도하였다.

이것은 생체내 연구에서도 확인되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Rg3(20mg/kg)를 정상쥐에게 매일 4주간 정맥주사한 결과 직경의 증가와 동맥벽이 얇아져 흉부대동맥의 팽창을 초래하여 Rg3의 반복된 사용이 혈관구조의 영속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필진의견>
이 연구는 홍삼에서 Rg3성분만을 단독으로 실험을 한 것입니다. 그간의 연구들이 효능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면, 혈관에 대한 독성에 초점을 두어 기전을 연구한 것으로는 최초였습니다.

이 연구팀은 기존 연구에서 Rg3를 이용해 칼슘채널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서 실험한 것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1분~5분의 짧은 시간만 관찰한 연구였기 때문에 특별한 독성반응을 관찰하지 못했을 것이라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혈관수축반응의 교란은 당뇨병, 패혈증, 간경화와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순환 문제와 관련된 질환에서 나타나는 주된 합병증으로 Rg3에 장기간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심혈관질환을 유도하거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홍삼을 복용할 때는 Rg3만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홍삼복용이 모두 혈관구조를 손상하고 혈관수축 기전을 손상시킨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의 결과에서 보듯 장기간 홍삼을 복용하게 되면 특정 성분에 의한 독성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Rg3 강화제품임을 홍보하는 건강기능식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이러한 홍삼 제품을 오랫동안 복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심혈관계 질환자, 혈압조절에 문제가 있는 자의 경우엔 홍삼 복용에 주의를 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Lee JY, Lim KM, Kim SY, Bae ON, Noh JY, Chung SM, Kim K, Shin YS, Lee MY, Chung JH.
Vascular smooth muscle dysfunction and remodeling induced by ginsenoside Rg3, a bioactive component of ginseng. Toxicol Sci. 2010 Oct;117(2):505-14.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20643749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해당 논문의 링크는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