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한의원 경영상태의 점검
상태바
[인테리어]한의원 경영상태의 점검
  • 승인 2003.03.1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Q: 한의원의 경영을 파악할 수는 없나요?

A: 매출의 흐름과 시기별 사이클이 과거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하더라도 매출의 상하향과 초진 및 재진의 비율을 파악해 매출 경향을 파악하는 일은 한의원 경영에 있어 매우 필요한 사항이다.

내·외부적 환경변화와 경쟁심화로 매출과 고객의 비율은 지역에 따라, 그리고 한의원에 따라 독특한 특성을 갖고 나타나기 때문에 이점을 파악하지 않고는 개선책 마련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특성을 전제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에 따라 대처방법들도 달라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증가를 보일 때 고객 수와 객단가(보험을 제외한 환자 1인당 평균진료비)가 같이 상승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고객 수는 감소했는데 객단가의 증가로 매출 증가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졍영전반에 걸친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은 잠재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어느 한 순간 문제점이 표출돼 큰 하락세로 나타날 우려가 높다.

환자수의 감소는 고객의 한의원 서비스 불만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럴 때는 접객기술이나 한의원의 이미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물론 보합이나 하락세에서는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보합세는 한의원 수용능력이 한계에 도달했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고객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 인력 및 시설을 갖추고 거기에 맞추어 마케팅활동을 강화하면 도약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기회를 놓치고 방심하고 있다가는 현 상태 유지는 고사하고 하락세로 이어질 수가 있다.
일단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면 경각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한다. 접객기술, 한의원의 이미지, 광고활동, 서비스 활동 등의 대고객 활동 및 노무, 노동 환경 개선 등 직원의 만족도 향상 등 전반적이고 종합적인 부분에서 경영상태를 체크하고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개선되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한의원의 지역과 특성에 맞는 경향파악이 선행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