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식 생의학과 한방 암치료
상태바
독일식 생의학과 한방 암치료
  • 승인 2008.12.0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서초구한의사회(회장 남용재)는 지난 11월 27일 회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양재동 서초보건소 소강당에서 최옥병 호서대 생약연구부 교수를 초청, ‘독일식 한의학, 생약 미네랄 영양요법’을 주제로 제1회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독일의 Biomedical Therapy요법을 통한 암 예방과 사후관리의 중요성 ▶Free Radical이 만들어 내는 기형의 사례 ▶독일 생의학 연구소가 밝힌 암환자 사망의 원인 등으로 꾸며 한의학에서 밝힌 암치료 효과와 기전을 독일의 생의학과 비교하며 설명했다.

특히 최 교수는 “독일에서 최근 사용되고 있는 암치료 방법으로 동종요법 치료가 한의학의 약침요법과 유사한 면이 있다고 생각되며 오늘날의 암치료도 환자의 신경, 정신, 물질 3박자의 조화가 유도되고 환경친화적으로 진료해 몸의 부담을 줄이는 게 의학계의 화두”라며 “독일은 생물학적 암 치료재단에 12000명 가량의 암 전문의들이 함암제나 방사선 치료대신 각각의 대체의학분야에서 연구와 임상치료를 계속하고 있어 국내 한의계에도 이러한 전문 기관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독일의 환경친화적 치료방법을 통해 환자의 건강과 정신 그리고 삶의 질에 대해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였다는 평가다.

최진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