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칼럼] 카모마일 베스트 오디오
상태바
[문화칼럼] 카모마일 베스트 오디오
  • 승인 2007.12.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대지의 사과’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카모마일’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중이염에 좋은 효과가 있고, 향기가 좋아서 샴푸나 칵테일의 재료로도 쓰이는 아로마이다. 또한 인내심과 평화를 가져오고 근심, 걱정을 가볍게 해주며 불면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후지타 에미’의 세 장의 카모마일 시리즈 , , 에서 17곡을 선곡하여 리믹스한 베스트 음반 도 카모마일과 비슷한 효과가 있을 것 같다.

“투명하고 청명한 목소리로 우리에게 친숙한 광고음악의 여왕 후지타 에미의 카모마일 시리즈를 집대성한 베스트 음반이 멀티 사운드를 채용하여 SACD 하이브리드(CD 알판 일본 수입)로 나왔습니다. 삼성 에버랜드, 구몬학습, CJ 백설, 두산 아파트 WE’VE, 대한생명 등 다수의 광고음악을 통해 한국 음악 팬들에게도 친숙한 후지타 에미의 베스트 앨범!” ‘후지타 에미’라는 가수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고 그녀의 노래 한 곡 제대로 들어보지 못한 필자에게 음반을 구매하게 만든 광고문구이다.

‘What a Wonderful World’가 흐르는 광고를 보며 휴대폰 통화연결음으로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고, ‘Desperado’가 배경음악으로 쓰인 광고도 어렴풋이 기억이 난다. 광고음악으로 쓰이지는 않았어도 ‘And I Love You So’, ‘Unchained Melody’, ‘Longer’, ‘Today’, ‘Over the Rainbow’, ‘Tears in Heaven’ 등 많이 알려진 팝의 명곡들의 리메이크여서, 처음 듣지만 여러 번 들어본 것 같은 친숙한 음악들이다.

음악을 들으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기분이 좋아졌으면 하는 생각에서 ‘카모마일’이란 제목을 붙였다고 한다. 드럼과 베이스도 배제된 기타, 피아노, 바이올린 등의 어쿠스틱 사운드의 반주에, 부드럽고 감미로운 후지타 에미의 목소리가 더해져 시종 편안한 느낌을 준다.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감미로운 음악, 최근 필자의 진료실의 선곡 순위 베스트 음반이다.

음반 속지의 ‘제작자로부터의 해설’을 보면 왜 음반 제목에 ‘오디오’란 말이 들어갔는지를 알 수 있다. 이 음반은 멀티채널 SACD, 2채널 SACD, CD 레이어가 각각 수록된 하이브리드 SACD이다. 일반 CD 플레이어로 재생하면 CD 레이어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데, 어쿠스틱 악기와 후지타 에미의 목소리가 손에 잡힐 듯 공간감이 잘 표현된 훌륭한 음질을 느낄 수 있다.

SACD 플레이어나 유니버셜 플레이어로 재생하면 설정에 따라서 2채널 혹은 멀티채널로 감상할 수 있는데, 특히 소니사의 DVD 플레이어는 모두 SACD 재생이 가능하니 제작자의 조언처럼 멀티채널로의 감상을 권한다. 무대 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좌우 발코니에서 연주되는 바이올린과 트렘펫 소리! 백언(百言)이 불여일문(不如一聞)이다. CD 레이어만으로도 충분히 탁월한 음질이고 일반 CD 수준의 저렴한 가격이니, SACD의 감상환경이 되지 않아 CD 레이어만 감상한다고 해도 그리 아깝지는 않을 것이다.

김호민
서울 강서구 늘푸른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