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살리기 근간을 잘 세워라
상태바
한의원 살리기 근간을 잘 세워라
  • 승인 2007.05.2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새 집행부가 동네 한의원 살리기에 팔 걷어 부치고 나서면서 한의계 내의 오랜 회무패턴에 미묘한 변화가 일고 있다.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한 관성적 회무방식이 지양되고 먹고 사는 문제가 핵심적 회무현안으로 등장한 것이다. 한의사의 보험 점유율을 7%로 끌어올리겠다고 수치까지 제시한 것만 봐도 한의협 회무의 목표와 추진방식에 현저한 변화가 느껴진다.

이전에도 한의원 경영 문제가 간과된 것은 아니었지만 해결의 방향이 대정부 접촉을 통한 법과 제도의 개선으로 한의원 경영환경을 뒷받침하는 경향을 띤 것이 사실이었다. 솔직하게 말하면 한의원 경영은 순전히 한의사 개인의 몫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므로 협회회무도 회원과 정부 사이에서 행정적 중계자의 위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이런 협회가 소극적 활동에 머물렀던 것은 출발 당시부터 한의사에게 불공평하게 제정·운용됐던 의료관련법에 기인한다. 법과 제도에서 한의사의 위상을 양의사와 대등하게 끌어올리는 데 회세를 집중할 수밖에 없었던 한의협으로서는 법률조항에 ‘또는 한의사’ 하나만 끼워 넣어도 할 일 했다고 자부할 수 있었다. 형평성을 내세운 회무방식은 어느 정도 호소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그 뿐이었다. 제한적이나마 한의사를 소외시켰던 각종 법률이 정비되면서 한의사는 사회적 약자에서 강자로 분류됐던 것이다.
그런데도 한의계는 상대적 박탈감을 내세워 요구만 했을 뿐 합리적 대안을 찾는 데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감을 주었다. 반면 인접 의약단체는 2000년 의약분업을 기점으로 제도적 보호에 안주하던 회무방식에서 벗어나 의료기관 경영에 회무의 주안점을 두어 일정한 성과를 거뒀다.

이번 유기덕집행부의 동네 한의원 살리기 정책은 한의원 경영의 원인을 대외적 여건의 열악함보다 주체적 인식의 부재에서 온다고 봤다는 점에서 과거의 회무방식에서 탈피가 기대된다. 다만 아쉬운 것은 11개월이라는 짧은 임기와 분출하는 일선한의사들의 욕구에 부응하려는 사명감 탓인지 전략적 틀 수립을 다소 서두른다는 점이다.

쇠는 달아 있을 때 쳐야 하지만 때론 신중함이 중요할 수도 있다. 오전 내내 연장만 다듬는 목수가 오후에 뚝딱 집을 지어버린다는 말도 있듯이 전략이나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한 최소한의 시간은 필요한 법이다. 그래야 현실에 가장 부합하는 목표가 수립되고, 실천방법도 간단명료해져 성공을 기약할 수 있다. 모쪼록 좋은 아이템을 좋은 성과로 이어가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