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규제 철폐"...잇따른 지역 한의사회 규탄 집회
상태바
"의료기기 규제 철폐"...잇따른 지역 한의사회 규탄 집회
  • 승인 2015.03.19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광주·전남한의사회 세종시 복지부 앞에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촉구 궐기대회
 
◇광주시한의사회와 전남한의사회가 19일 세종시 보건복지부 앞에서 궐기대회를 했다. 정부세종청사관리소까지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허용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도보 행진 중인 한의사들. <세종=박애자 기자>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촉구하는 한의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달 12일 부산광역시한의사회가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촉구 궐기대회’를 개최한 이후 조용했던 대한한의사협회 시도지부가 광주광역시한의사회(회장 안수기)를 시작으로 궐기대회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한의사회와 전라남도한의사회(회장 정원철)는 19일 오전 세종시 보건복지부 앞에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유형천 광주시한의사회 국민건강수호를 위한 범한의계 대책위원장의 사회로 시작된 궐기대회에는 5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다.

궐기대회는 성명서와 결의서 낭독 후 가두행진으로 이어졌다. 안수기 광주시한의사회장은 “이 시대와 함께하는 한의학은 현대의학으로서 더욱 발전하고 있으며,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은 이를 뒷받침할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라면서, “환자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치료해야 하는 책무가 주어진 의료인으로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원철 전남한의사회장은 “의료인인 한의사가 환자에게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좀 더 빨리 이뤄졌어야 하는 일이 이제야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라며, “국민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특정 직능단체의 눈치만 보고 있는 복지부는 무엇이 진정 국민 건강을 위한 일인지를 직시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광주시한의사회는 이날 궐기대회에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주시한의사회는 “세계는 자국의 지적 재산과 전통의학을 새로운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발전시키려 하고 있지만 한국의 현실은 복지부와 양의사 단체가 앞장서서 한의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에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한의학은 제도와 정책적인 차별과 소외로 인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현대적인 발전이 저해돼 왔다”면서, “각종 차별적인 정책 속에는 의료기기 사용 제한뿐만 아니라 의료기사 지휘권도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의사들의 반대와 복지부의 행태에 굴하지 않고, 한의사들의 정당한 진료권 확보, 국민들의 정당한 건강권의 수호를 위해 의료기기의 사용이 정당화 될 때까지 물러서지 않고 투쟁할 것”임을 선언했다.

전라남도한의사회 역시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 건강증진과 진료의 편의성 제고를 위한 ‘한의사의 의료기기’를 거짓과 선동으로 반대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가 하루빨리 국민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오기를 희망하며, 향후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반대하는 어떠한 세력도 국민의 이름으로 경고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광주·전남한의사회의 궐기대회에 이어 충청남도한의사회가 오는 24일 의료기기 사용 규제 철폐를 위한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강원도한의사회, 충청북도한의사회도 궐기대회를 준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