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한의대생들 총장실 점거에 집단유급 위기… 왜?
상태바
대전대 한의대생들 총장실 점거에 집단유급 위기… 왜?
  • 승인 2014.01.01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일방적 ‘편입학 규정 개정’ 불만 학생들 집단행동 나서
학생측 “1989년 확약서 이행”… 학교측 “저조한 경쟁률로 개정”

대전대 한의대생들이 편입학 규정 개정에 반발, 총장실을 점거해 투쟁을 벌이고 있다. 또 이들 중 일부는 전공과목의 F학점을 받아 집단 유급의 위기에 놓였다. 하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다. 대전대 한의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취재했다.


‘편입문제’ 그동안 어떤 과정 거쳤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의 ‘편입 문제’는 1989년 학사편입생 8명을 모집하면서 이들로부터 학교발전기금을 받은 것으로 시작됐다. 이 사건으로 한의과대학 편입학은 재단이나 학교에서 관여하지 않고 한의과대학과 학생회 의견에 따라 학생총회의 의결로 결정하기로 확약서를 작성했다. 이 확약서에는 총장의 직인이 들어가 있다. 학교측이 1990년 2학기에 확약서를 무시한 편입생 선발의도를 비치자 학생들이 반발하고 2학기 중간고사 거부 투쟁을 벌였으며 1991년에는 확약서를 무시한 채 편입을 시도해 학생들이 학장실 점거 등을 했다. 1995년 들어서 의학계열 졸업자에 한해서 학사편입(제한적 학사편입)을 시행하기로 의결, 이외 사항은 1989년도 확약서를 따르기로 합의했다.

 

총장실을 점거해야 했던 이유
지난 12월, 학생들은 학교에서 편입학을 개정하려는 정보를 접하고 공청회를 열어 편입 관련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한다. 하지만 협의체 내에서 학생들의 안건 상정은 무시된 채 12월 4일 편입학 개정에 관한 투표를 진행했다. 협의체 내에서는 편입학 개정에 대한 찬반을 묻지 않고 세부안에 대한 투표를 바로 실시했으며 여기서 현행 제한적 학사편입에서 일반 학사편입으로 바뀌는 안이 최다득표인 40%를 얻었다(현행유지 35%, 일반편입 25%). 협의체에선 확약서의 효력을 왜곡해 설명했으며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못한 채 투표에 임했다는 것이 학생들의 주장이다.
이에 12월 12일 비상총회에서는 학생회장과 협의체 구성원의 책임을 묻고, 전체 학생 투표를 통해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학생들은 학교 측과 대화를 시도하려 했으나 받아들여 지지 않자 12월 16일 오후 총장실을 점거했다. 그때서야 부총장 및 입학처장, 교무처장 등의 학교 간부와 함께 첫 회의를 가질 수 있었고 이것이 편입안과 관련해 학교가 학생들과 나눈 첫 대화 자리였으며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점거를 풀었다.
그러나 12월 18일 2차 회의 협의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학교는 협의안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회의를 마쳤다. 이에 학생들은 12월 19일 총장실을 재점거했다.
학교의 제안은 ‘올해 학교의 편입안대로 편입공고를 하고 이후 3년간 편입 관련 비리가 없을 시 확약서 파기’를 주장했고 학생 측은 ‘학교의 충분한 설명 및 공청회 이후 학생총회 의결’을 주장했다. 이후 21일 한의대교수 비상회의에서 학생들의 입장을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돼, 학생 20여명과 교수 4명이 참석해 대화를 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학교 측 “저조한 경쟁률이 발전 걸림돌”
그렇다면 학교 측은 왜 편입학 안을 개정하려 하나? 대전대의 최근 10년간 한의대 편입학 경쟁률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평균 2.1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다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모집정원보다 적은 인원이 지원했다. 특히 2010~2012년 편입학에서는 매년 7명씩 21명의 모집인원 중 6명만 선발됐고 최종등록률이 28%에 불과했다고 한다.
이에 학교 측은 낮은 경쟁률과 저조한 재학률이 한의학과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 2014학년도부터는 의사자격증 보유자만 한의과대학에 학사 편입할 수 있던 학칙을 개정하고자 했다는 것이다.

학생들 “핵심의견 빠지고 총회 안 거쳐”
협의안에는 학생들의 핵심의견이 빠졌고 학생총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은 채 학장의 이름으로 입학처에 전달, 12월 19일 편입안의 공고가 나갔다는 게 학생들의 주장이다. 학생들은 공문이 전달된 입학처에 찾아가 협의체에서 올라간 편입 개정안은 학생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으므로 전면 무효화 할 것을 주장했으나 학교 측은 학생들을 만나주지 않았고 대화를 거부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학교 측의 일방적인 편입안 개정으로 인한 시험거부 1차 투쟁에 이어, 협의체의 의결사항이 부당하다고 여겨 2차 투쟁을 했다. 학교 측은 학생들에게 학사일정을 마무리하라며 시험 일정에 관한 문자(응시하지 않을 경우 0점 처리) 및 성명서를 발표했다.
12월 22일, 교수들이 ‘비대위가 선동해 학생들이 점거를 풀지 못하고 있다’고 하자 이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했고 252명중 235명이 퇴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으며 학생대표와 교수들의 협의안에 대한 논의가 다시 진행되고 있다.
 
시험 거부… 학생들 집단 유급 위기
12월 23일 한의과 학생들의 성적이 발표됐으나 약 40여명의 학생이 F학점 및 평점 유급을 받았다.
모 교수는 학생들에게 보낸 문자메세지를 통해 “예과 2학년, 본1학년 학생들에게 F를 많이 주었고 오랜 고민 끝에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고 여러분을 올바로 지도해 진급시키고자 내린 결론”이라며 “재평가에 응하는 학생들은 전원 성적 정정을 할 것이고 평균과락인 학생이 제 과목의 재평가를 원한다면 그렇게 해서 도와주겠다”고 했다. 성적은 교수의 권한이라 학생들이 관여하기 힘든 점이 있으나 지금까지 한 번도 F학점을 준적이 없던 교수의 수업에서 28명의 유급이 발생했다는 게 학생들의 주장이다.
학교 측은 학생들이 시험에 응하지 않자 한의과대 전체교수 명의로 학교 홈페이지에 별도의 기말고사 기간 및 성적마감기간을 공고했지만 학생들은 응시를 거부했다. 학생들은 “이번 유급은 부당한 것”이라며 “조속히 투쟁목표를 달성하고 학교 측에 학사일정 정상화 요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투쟁 소식을 접한 대전대 한의과 졸업생들은 학생들의 투쟁을 지지한다는 성명서를 보내는 등 문제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