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길 교수의 상용약재 감별 가이드 - 21. 天麻(최종회)
상태바
정종길 교수의 상용약재 감별 가이드 - 21. 天麻(최종회)
  • 승인 2006.11.0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위품 다양, 정확한 식별법 인지 필요

天麻는 蘭科에 속하는 多年生寄生草本인 天麻(수자해좃)Gastrodia elata BL.의 塊莖이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고산의 음습한 곳에 자생하며, 1980년대 말에 재배에 성공하여 전국각지에서 대량 생산되고 있다. 중국은 吉林, 安徽, 四川, 貴州, 陝西, 西臧 등지에 분포하고, 특히 雲南이 유명하다.

塊莖은 肥厚하고 육질이며 長圓形이고, 뚜렷하지 않는 環節이 있다. 줄기는 直立하고 원기둥 모양이며 黃赤色이다. 전체적으로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잎은 퇴화하여 鱗片狀膜質을 띠며, 夏至 전후로 황적색 꽃이 핀다.

겨울과 봄에 채집한다. 겨울에 채집한 것을 冬麻라고하며 품질이 좋다. 봄에 채집한 것을 春麻라고 하는데 품질은 冬麻보다 못하다.
天麻를 맑은 물에 담갔다가 바로 거칠은 껍질을 벗기고 계속해서 맑은 물이나 백분을 녹인 물에 담갔다가 天麻의 중심에 흰 점이 없어질 때까지 물에 삶거나 쪄서 햇빛 또는 약한 불에 쬐어 말린다.

■ 정품 천마 감별법

① 頂端부위에 紅黃色의 싹이나 줄기의 흔적이 있는가? (야생 冬麻는 흔적이 뚜렷하다)
② 전체에 密環菌이 기생하여 생긴 點狀橫文을 형성하고 있는가?
③ 묽은 닭똥 냄새와 같은 특수한 냄새가 나는가?
④ 찌거나 삶은 후에 씹어 봤을 때 쟁쟁하는 소리가 나며 녹아 후물거리지 않는다.

僞品으로는 美人蕉科 芭蕉芋(칸나) Canna edulis Ker.의 根莖, 菊花科 大理菊(다알리아) Dahia pinnata Cav.의 塊根, 紫茉莉科 紫茉莉(분꽃) Mirabilis jalapa L.의 根, 茄科 馬鈴薯(감자) Solanum tuberosum L.의 塊莖 등이 있다. <끝>

정종길(동신대 한의대 교수)

※ 지금까지 본 기획시리즈를 열독해 주신 독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필자 정종길 교수는 앞으로 문헌정리 및 현지 확인 등을 통해 독활·사인 등 논란의 소지가 많은 한약재에 대한 정리가 끝나는 대로 본지를 통해 여러분께 다시 보고드릴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동안 사진자료와 함께 좋은 글을 보내주신 필자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