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전문대학원 양의계의 반응
상태바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의계의 반응
  • 승인 2006.09.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의료이원화 고착될까 불안
“한의대교육시스템 수정부터”

양의계의 반응은 그야말로 발등의 불이 떨어졌다는 표정이다.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정책이 의료일원화냐 아니면 의료이원화냐고 질의한 의협신문 기자의 모습에서도 양의계의 다급한 모습이 느껴졌다.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설치 방침 발표 직전인 8월 28일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추진에 대한 대한의사협회의 입장’을 발표해 양의계의 우려를 전달했다. 이 의견서에서 의협은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은 한의학의 기초연구와 임상연구를 강화하고 진료중심에서 연구중심으로 전환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한다는 정부의 입장과는 달리 전국의 모든 국립대학교가 의료체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예산 확보와 대학 발전, 대학 통합의 목적으로 경쟁하는 소모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또한 의협 등 의료단체의 의견은 무시한 채 정부부처와 한의협만의 밀실협의로 정책이 진행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의협은 “이런 과정으로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설립이 추진된다면 향후 국내 보건의료체계가 큰 혼란에 직면할 수밖에 없으며, 한의학 발전이라는 궁극의 목표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의료제도 발전과 의료선진화를 위해 반영해달라며 몇 가지 의견을 제시했다.

의협은 우선 한의학의 세계화와 연구중심 인력배출을 위해서는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성급히 추진할 것이 아니라 부실한 한의대의 교육시스템을 전면 수정하는 작업을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그 근거로 한의대학장협의회가 반대한 사실과 임상실습시설 부실로 한의대생이 수업거부했던 사례를 들었다.

양의계는 국립대가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설립하는 데 대한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철학과 관념에 기초한 한의학을 근거중심의 의학 범주로 포함하기 위한 질적인 노력을 배제한 채 관련단체의 이권과 대학발전이라는 논리에 편승하여 한의대 신설이라는 양적인 팽창을 추진하는 것은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이밖에 의협은 의사인력의 과잉도 반대이유로 들었다.
의협은 이런 반대 의견서를 청와대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정부기관과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 유치에 관심을 보이는 충남대, 경북대, 전남대, 충북대, 경상대, 강원대 등 6개 국립대에 전달했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