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영국 BBC 다큐멘터리 - 행복
상태바
[도서비평] 영국 BBC 다큐멘터리 - 행복
  • 승인 2006.08.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행복’으로 인도하는 10계명

요즘 행복한 삶을 바라면서 웰빙의 열풍이 한창이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해지길 기원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지난 2월경 하버드대에서는 행복학 강의가 최고 인기강좌로 떠오르고 행복하게 만드는 과학적인 연구성과를 마케팅에 도입하는 행복 마케팅이 급부상하고 있다고 한다. 요즘 의학, 심리학,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다양한 조사와 실험을 통해 행복의 이론적인 근거를 밝히려고 하고 있다.
이 책은 영국 슬라우시 지역에서 행해진 실험을 통해 나타난 행복의 비밀을 생생한 증언과 함께 전달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행복 전문가가 실험을 통해 입증해낸 행복 실천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행복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들과 상당한 차이를 실험결과 나타내고 있다. 행복은 멀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악기연주나 자전거 타기처럼 배울 수 있는 기술이며 실제로 측정 가능하고 열거된 행복의 실천 방법을 연습하고 실천하다보면 행복은 자연스럽게 획득된다는 주장이다.
또한 각종통계와 증거자료, 실험, 행복헌장 등을 활용해 행복에 대해 깊이있게 탐구한다. 수많은 슬라우 주민들의 사례와 실험에 참여한 자원자들의 증언을 통해 행복실험 후 삶에 대한 태도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얼마나 행복해졌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행복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비롯해서 행복을 얻기 위한 방법과 행복한 결혼생활과 직장생활을 만드는 비결, 긍정적인 사고실천법, 타인에게 좋은 친구가 되는 법, 더 행복한 성생활을 위한 방법, 가족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방법, 행복한 수면을 위한 방법, 기분좋게 운동할 수 있는 비결, 나이 들면서 행복을 키워가는 방법 등 행복에 이르는 구체적 방법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행복에 관한 주옥같은 단상과 명언을 소개함으로써 깊은 공감과 함께 자기성찰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서 행복 백과사전이라 할만하다.

이 책을 선택했다면 여러분의 삶을 행복하게 바뀔수 있는 안내를 받고 흥미진진한 여행을 할 수 있으니 운이 좋은 사람이며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행복이란 삶의 습관이고 연습할수록 커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 인생을 행복하게 바꾸는 놀라운 변화를 주는 행복헌장 10계명에는
① 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회, 30분씩이면 충분하다.
② 좋았던 일을 떠올려보라. 하루를 마무리 할 때마다 당신이 감사해야 할 일 다섯가지를 생각하라.
③ 대화를 나누라. 매주 온전히 한 시간은 배우자나 가장 친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라.
④ 식물을 가꾸라. 아주 작은 화분도 좋다. 죽이지만 말라.
⑤ TV시청 시간을 반으로 줄이라.
⑥ 미소를 지으라.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낯선 사람에게 미소를 짓거나 인사를 하라.
⑦ 친구에게 전화하라. 오랬동안 소원했던 친구나 지인들에게 연락해서 만날 약속을 하라.
⑧ 하루에 한 번 유쾌하게 웃으라.
⑨ 매일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하라. 그 선물을 즐기라.
⑩ 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라고 강조한다.

행복한 삶을 꿈꾸고 싶다면, 건강과 행복에 관심있는 의자라면, 일독을 권하며 지인에게 추천해 주어도 좋을 것 같다.
여러분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값 1만7천원>

김진돈
서울 송파구 본디올 운제당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