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병원 시범사업 내년으로 연기
상태바
전문병원 시범사업 내년으로 연기
  • 승인 2006.07.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전문의 개선안 따라 상황 변화될 듯

한방전문병원 시범사업 실시가 한의사전문의제도 개선과 동시에 추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그러나 내년 1월 1일 실시로 합의한 시범사업이 과연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여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방전문병원과 전문의제도 문제는 한의약육성발전 5개년 계획 중 ‘한방의료의 질 향상과 공급체계의 효율화’에 별도 조항으로 잡혀있으나 현실여건상 둘을 분리해서 생각하기는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범사업실시와 같이 6개월밖에 남지 않은 ‘개원의의 자격인정’ 문제가 개원의들이 요구했던 대로 해결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방전문병원시범사업운영위원회(위원장 전만복 한방정책관)는 지난 6월 30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제2차 회의를 열고 한방전문병원 시범사업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 및 개선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한방전문병원의 필요성 등에 대한 홍보 등이 부족했다고 보고 시범사업 실시를 늦추기로 합의했다. 또 5개년 계획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 전문의제도 개선에 주력하고 한의계의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한방전문병원 시범사업 실시에 반대했던 많은 개원 한의사들은 일단은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한의협은 4일 중앙이사회를 열고 한방전문병원의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고, 한의계와 합의해 5개년 계획에 포함시킨 것을 무조건 없애자는 것도 문제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따라서 오는 10월이면 보건산업진흥원의 한방전문병원에 대한 연구가 완료되면 이를 면밀히 살펴보고 한의계에 이득이 될 수 있도록 복지부 한방정책관실과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한의협이 시범사업실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일부에서는 “개원가에 밀려 어쩔 수 없이 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어, 한의협의 의도와는 달리 복지부가 전문의와 관련해 어떠한 카드를 내놓느냐에 따라 상황은 크게 변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2차 회의에서 전만복 위원장은 “시범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지 못해 유감스럽다”며 “한방의술 발전과 소비자들의 수요를 위해 필요한 만큼 긍정적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