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의학교육연수원, 전문과정 개설
상태바
서울대 의대 의학교육연수원, 전문과정 개설
  • 승인 2006.06.3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교수대상, 의학교육 ‘변화관리’ 교육

서울대 의대 의학교육연수원은 오는 4~6일 의대 함춘강의실에서 전국 의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의학교육에서 변화관리:기획에서 시행까지’ 주제의 의학교육전문과정을 실시한다.
2005년 개원 30주년을 맞은 의학교육연수원은 전국 의대 교육전문가를 위한 ‘의학교육전문과정’을 개설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의 개발과 평가 등을 주제로 전문과정을 운영해왔다.

한국의학교육학회와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가 후원하는 이번 전문과정은 교육과정의 개선,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 교수인력수행의 향상, 학생문화의 혁신 등 각 의대 교육개선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변화과제를 성취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다루게 된다.
강의는 ▲의과대학에서의 변화 Context의 이해 ▲변화 프로젝트 추진 팀의 구성과 역할 ▲변화이론과 변화의 5단계 ▲변화의 확산 ▲우리나라 의대 환경에서 의학교육의 변화과제 등이 소개되며, 분임토의와 전체토의를 반복하게 된다.

주최측은 “의학교육전문과정 워크숍은 참여 교수와 각 분야 전문가들 간의 학습커뮤니티를 지향하므로 워크숍 이후에도 관계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통해 현장의 문제들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고 말하고 “이번 주제는 현장성이 강한 주제로, 참가자들은 실제 변화관리팀의 일원이 되어 ‘변화이론’과 실천 방법을 익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후속 과정으로 ▲의학교육에서 측정과 평가(9월 21~22일) ▲의학교육에서 교육공학의 활용(12월 6~8일) 등이 있을 예정이다.

민족의학신문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