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치료, 이것이 진실이다(13)
상태바
고혈압치료, 이것이 진실이다(13)
  • 승인 2006.05.2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4. 고혈압 패턴별 임상사례

4-2. 과로와 수면 부족에 의해 발생한 2형 고혈압

1) 개요
육체적인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인해 하반신의 脾, 肝, 腎 경락인 金局의 저하와 항진이 보이며 하부의 氣가 上昇이 안되면 2형 고혈압이 된다.
陰經/陽經과 手經/足經, 左經/右經, 相通經 순서로 불균형이 보이며 주로 手經이 足經보다 높게 나타나고 募穴에 이상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과로와 수면부족, 불규칙한 수면으로 발생하며 전체의 4분의 1 정도가 2형 고혈압이다.

2) 주로 잘 걸리는 성격의 소유자
▲원기가 선천적으로 약한 자 ▲평소에 수면이 항상 부족한 자 ▲수면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 ▲과로로 인해 만성적으로 피로한 자 ▲저녁이나 야간에 영업을 하거나 근무하는 자

3) 주요 증상
주 증상은 항상 피로감, 성기능 저하, 하지 냉, 잘 때 식은 땀, 변비, 난청, 추위를 많이 느낌, 매미소리가 들린다는 이명 등이다. 또한 허리와 하지 무력, 입술과 입안이 건조하고, 목이 자주 마르며, 혀의 색이 붉고 태가 끼며, 시력이 저하되며, 눈이 항상 피곤하며, 얼굴에 기미도 생긴다.

4) 주요 치료법
치료 한약은 비 간 신 경락 기능을 강화시키고 경락의 기를 소통시키는 한약을 복용한다. 침법은 인체의 기가 잘 상승하도록 승강침법(乘降鍼法)을 사용한다.
신 방광 수혈과 기타 수혈에 고혈압 독소 제거 요법을 한다. 부항과 뜸으로 방혈요법과 온구요법을 시행한다.

5) 주요 운동 요법
기를 올리는 산석귀(山石龜)* 고혈압 경락 도인법을 실시한다. 전체의 기를 소통시키는 경락 도인 태극권도 실시한다.
[*주 : 산석귀(山石龜) - 산처럼 견고하게 서서, 돌같이 단단한 마음으로, 거북이가 물에서 올라오듯이 기를 올리는 동작을 한다.]

6) 임상사례- 올빼미 형의 생활 습관으로 생긴 2형 고혈압

① 원인과 성격
53세의 벤처기업 CEO로 혈압이 180 mmHg 이상이며 고혈압 약을 복용한지 5년이 경과되었다. 고혈압 약은 이뇨제와 베타차단제 등 두 가지 이상의 강압제를 복용하고 있었다.
가족력으로 어머니도 고혈압으로 인한 중풍으로 사망하였다.
어려서부터 생활 습관이 잘못되어, 저녁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공부나 일을 하고, 아침 늦게까지 잠을 자는 올빼미형의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불규칙한 생활로 만성 피로가 쌓여 고혈압이 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대인 관계는 원만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어려서부터 몸이 약하고, 항상 피로를 호소하였으며, 피로하기만 하면 상기가 잘 되었다.

② 주요 증상
주 증상은 만성 피로 증후군을 보임. 눈이 항상 피곤하고, 충혈. 성 기능이 저하되어 발기가 잘 안됨. 잘 때 식은 땀 흘리며 허리와 하지가 무력하고, 요통과 슬관절통을 호소.

③ 경락 진단기 진단 결과 설명
그래프 상에서 뚜렷하게 수족 경락이 1:1.69로 불균형이 생겼고, 상통 경락도 1: 1.64로 불균형하다. 등 부위의 배수혈에 신 방광 간수에 저하가 보이고, 특히 간 경락의 항진이 두드러지며 하반신의 비 간 신 경락에 이상이 발생하여, 생체 에너지가 위로 상승이 안 되어 2형 고혈압이 생겼다. 폐 심포 심 경락의 저하도 보인다. <그래프 참조>

④ 주요 치료법
▲치료 한약은 비 간 신 경락 기능을 강화시키는 지신단(地腎丹)을 복용 ▲침법은 고혈압 승강침법(乘降鍼法)을 3일에 1회 사용 ▲고혈압 치료를 위해 개발된 고혈압 붙임이를 10일간 붙임 ▲신 방광 수혈과 기타 수혈에 고혈압 독소 제거 요법 10차례 실시 ▲3년 이상 된 대나무로 오전 오후 매일 30분 이상 용천혈과 강압점에 밟아서 보조 치료 ▲부항과 뜸으로 방혈요법과 온구요법을 시행 ▲동양의 명상 요법과 음악 요법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지도.

⑤ 주요 운동 요법
기를 올리는 산석귀(山石龜) 고혈압 경락 도인법을 실시. 전체의 기를 소통시키는 경락 도인 태극권도 실시.

⑥ 치료 경과
오후 11시 전에는 자도록 하고, 오전은 7시 전후 일어나게 하며 점심 식사 후에 30분 정도 반드시 쉬도록 권하였다.
처음에는 어려운 일이었으나, 본인이 병에 대한 인식과 강한 의지로 생활 습관이 개선되면서 고혈압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지신단 복용, 붙임이 부착, 등 부위 독소 제거 요법 실시 후 5일부터 피곤한 증상이 좋아지며 머리가 맑아지고 숙면이 가능하였고, 약 20일이 지나자 식은 땀과 눈 충혈이 완화되고 피로가 많이 없어지면서 혈압이 낮아지기 시작. 3개월 정도 치료하여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옴. <계속>

선재광
한방고혈압연구회 회장, 서울 광진구 대한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