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과 경영시스템(9) - 한의원의 인사관리⑤
상태바
한의원과 경영시스템(9) - 한의원의 인사관리⑤
  • 승인 2005.10.0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손병남
H.Q.M의료경영연구소 대표이사


■ 한의원의 경영자가 실행할 수 있는 고용유지 전략

다른 전문가에 대해 책임을 지는 전문가 즉, 한의원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책임지는 한의원의 경영자(한의사)는 직원들의 유지를 강화하고, 직원의 소진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모든 이직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경영자나 감독자가 문제가 임박했다는 신호를 감지하여 적절히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보다 넓은 시각에서 유지와 소진의 문제를 본다면 직원의 욕구, 가치와 전문가적 목표에 대한 책임성을 통해 유지를 개선하고 소진을 최소화 하는 중간 관리자나 경영자에게 이용 가능한 전략이 있다.
<표>는 직원의 불만족 가능성을 낮춰서 유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한의원의 경영자는 조직을 유지하고 조직 구성원을 훌륭한 경영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한의원의 경영자가 우수한 직원 유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공감하고, 한의원의 조직을 유지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은 일이 될 것이다.

<표>에서 제시한 전략만을 충실히 실행한다고 해서 한의원의 경영자가 원하고, 요구하는 직원관리가 완벽하게 되지는 않는다.
직원 개개인의 성향은 다르며 각 개인에 따라 <표>의 전략에서 제시하는 요인들을 인식하는 비율도 각기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전제는 현재 한의원 조직의 문화와 직원들 상호간의 갈등, 직원과 경영자와의 상호 의사소통 등의 구조적인 문제의 해결이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