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네 안의 에베레스트를 정복하라
상태바
[도서비평] 네 안의 에베레스트를 정복하라
  • 승인 2005.08.2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인생의 정상에 오르는 전략

이 책의 저자 게리 스콧(Gary Scott)은 국제 산악 가이드, 암벽 등반가, 알래스카의 맥킨리 산을 18시간 30분만에 홀로 등정한 세계 기록 보유자이며, 20년 넘는 세월 동안 히말라야를 서른 번 이상 등반한 것을 포함해 세계 각 지역에서 탐험과 등반을 계속했다. 또한 호주, 남미, 북미, 러시아와 멕시코의 여러 산을 등반하기도 했다.

이 책은 등산과 모험에 대한 저자 자신의 생생한 경험의 기술(記述)이면서 동시에 삶의 정상에 오르는 전략이기도 하다. 간결하면서도 핵심을 꿰뚫는 저자는 힘겹게 얻은 등반 전략을 통해 삶의 통찰과 지혜를 명확하고도 가치 있게 표현한다.

시중에 범람하는 자기 계발서 들은 그저 책상머리에 앉아 여러 사례를 연구 비교해서 쓴 경우가 많지만 저자 게리는 자신이 쓴 내용대로의 삶을 그대로 살았기에 조언자의 자격은 물론이고 신뢰성과 설득력도 충분하다.

그는 산을 통해 얻은 도전과 극복의 용기와 지혜로 우리 일상의 삶을 더 높이 더 멀리 그리고 더 충만하게 변화시킨다. 삶이란 산의 정상에 오르기 위해 그가 조언하는 10가지의 교훈이 있다.

제1교훈, 자신만의 산을 선정하라. 이 생에서 자신이 진정 이루고 싶은 것을 결정함이다.

제2교훈, 기술을 연마하라. 산을 존경하고 끈기와 집중을 통해 배우고 또 배운다.

제3교훈, 짐을 가볍게 하라. 삶의 어수선함을 제거하고 단순함을 유지하라. 너무 많은 것을 소유한 삶은 경험의 삶과 그 배움을 가로막는다.

제4교훈, 자신을 믿어라. 있는 그대로의 나를 수용하면 단점이나 약점은 극복된다.

제5교훈, 두려움을 이겨라. 두려움을 인정하고 받아들인 후에 행동하라. 두려워하는 그 일을 할 때 두려움은 사라진다.

제6교훈, 한계를 탐험하라. 진정한 도전을 감행할 영역을 찾아 실행하라.

제7교훈, 파트너를 지혜롭게 택하라. 삶, 사업, 꿈을 함께 할 사람을 현명하게 선택한다.

제8교훈, 자신의 속도를 찾아라. 장·단기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적정 속도를 파 악하여 탄력을 유지한다.

제9교훈, 본능을 따르라. 내면과 직관을 믿고 신뢰한다.

제10교훈, 내면의 평화를 찾아라. 외부적인 승리가 아무리 크고 대단해 보여도 그것은 아 주 짧은 순간만 지속될 뿐이다. 유일무이하고 특별한 나 자신과 나의 모습이 나의 일보다 중요함을 깨달아라.

간결한 내용이지만 깊은 지혜와 통찰을 제공하는 저자와의 대화는 자신과 이웃, 그리고 세상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제고(提高)해 주리라 믿는다. <값 9천8백원>

신홍근
서울 마포구 평화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