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성인 여드름의 진단과 치료
상태바
[리포트] 성인 여드름의 진단과 치료
  • 승인 2005.06.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기울증이 여드름 악화시켜
가공된 탄수화물 섭취 줄여야


지난 12일 예한의원 주최로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린 ‘한방 여드름크리닉 치료표준을 위한 공개 강의’에서 손철훈 원장이 ‘성인 여드름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강의한 내용을 요약 소개한다. <편집자 주>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를 지나서 발생하는 여드름으로 대략 19세 이상에서 발생하는 여드름이라고 보면 된다.
여드름을 방치했다가 흉터가 생기면 어떤 방법을 써도 완전히 깨끗해지기는 어렵다.
성인여드름의 원인은 피부의 유전적인 원인과 내외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뉜다.

약 83% 정도가 유전적인 연관성이 있으며, 78% 정도에서는 기울증에 의해 악화되는 과정을 겪게 된다.
핸드폰 접촉 및 화장품사용 등에 의한 외부적 요인이 10%, 피부의 유전적 요인 45%, 내부적인 요인이 45% 정도 된다.

성인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에는 기울증이 있는데 세가지 종류가 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지 15일에서 1~2개월 후에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기울증 상태가 지속됐을 때 과립구 및 활성산소가 증가하는 경우와 과도하게 조직이 파괴되는 경우가 있고, 세 번째는 우리 몸의 기가 순환되지 않으면 기가 울체되는 데 대표적인 것이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스트레스다.

이 외에 어깨결림·변비·소화장애 등으로 인해 기울증이 악화되어 여드름이 심화되기도 한다.
예한의원은 성인 여드름에 필요한 설문조사 차트를 만들어 기울증에 의한 신체반응 지수를 측정하는 등 성인 여드름을 진단하고 있다.

성인 여드름의 치료법에는 보통 외용약, 약침, 내복약, 생약필링, 여드름 짜주기 등이 있다.
여드름균 자체는 상재균으로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도 하지만 주변환경의 변화가 있어 증식이 되는 경우 문제가 된다.
여드름균을 억제하는 성분은 금은화, 삼백초, 황금 등이 있으며 혐기성균인 여드름균이 무산소 환경에서 실험된 것은 황금이다.

각질용해 한약재는 각질을 녹여 모낭내에 피지나 각질이 쌓이게 하지 않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법제 유황, 화피, 한방발효액 등이다.
여드름 흉터 치료에 필요한 생약필링 치료과정은 생기능검사, 정밀 피부검사, 해독치료 또는 재생치료, 한방생약필링, 세포활성 치료 및 재생 특수관리 등을 거친다.

생약필링 과정은 피부해독요법, 클렌징, 한방생약과정, 진정관리, 마무리관리 등 총 1시간30분 정도 소요된다.
악화된 성인 여드름의 경우 치료기간은 3~5개월 정도 걸린다.

모공의 크기는 3단계로 1도는 거울로 자세히 보아야 관찰이 되는 상태(작은 모공), 2도는 1m 거리에서 관찰되며 화장으로 커버가 가능한 상태(중간모공), 3도는 1m 이상 거리에서도 모공이 눈에 띄고(큰 모공) 촉각으로 느껴지는 상태이다.
큰 모공으로 보이는 4가지 종류에는 정상큰모공, 피지과다형, 탄력저하형, 여드름흉터 등이 있다.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채를 많이 섭취하고 되도록 많이 가공된 탄수화물(밀가루, 빵, 튀김류, 라면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흡수되는 즉시 빠른 속도로 혈당화되어 피지가 과다하게 만드는 상태가 된다.

단순하게 접근해서는 여드름이 쉽게 치료될 수 없다.
예한의원의 여드름치료는 그동안의 복잡한 치료케이스 등 시행착오를 거친 치료로 3천케이스에 대해 95~98% 정도의 치료수준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예한의원에서는 여드름 치료시 여드름 피부의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리 = 강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