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 뉴스 클립핑] 침술로 임산부 골반통 완화
상태바
[메디칼 뉴스 클립핑] 침술로 임산부 골반통 완화
  • 승인 2005.03.2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침술(acupuncture)과 운동요법을 통해 임신 기간 중에 발생하는 골반통(pelvic pain)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스웨덴의 과학자들에 의해 확인됐다는 연구 결과가 ‘영국 의학지(British Medical J.)’ 온라인 속보란 3월 18일자에 소개됐다.

연구진에 따르면 임신하는 여성 가운데 골반통을 경험하는 비율은 약 30% 정도에 이르며 주로 등쪽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
이 같은 골반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임신기간 중의 호르몬 변화가 근육과 인대에 영향을 주면서 발병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반통을 경험하는 여성들이 골반에 착용하는 벨트를 사용하거나 집에서 운동을 시도할 경우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특히 안정 운동(stabilizing exercise)의 경우 통증 완화와 함께 운동성과 근육강도까지 강화시키기 때문에 골반통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이번 연구는 이 같은 운동요법 외에 침술에 의한 치료도 골반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확인했다.
환자에게 침을 놓게 되면 통증이 감소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모두 386명의 임신 여성들을 대상으로 표준요법과 함께 안정 운동법이나 침술을 병행할 경우 나타나는 차이를 평가했는데, 6 주에 걸쳐 침술이나 운동요법을 병행할 경우 표준요법만 받은 사람들에 비해 진통 효과가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통증을 평가하는 작업에서 독립된 별도의 조사 인원을 투입함으로써 오차의 위험을 줄이고자 했다.
참고로 임신 여성들을 대상으로 침술과 운동요법이 골반통을 억제하는 효과를 이번 연구처럼 조사한 선행 연구사례는 없었다고 한다.
이번 연구가 중요한 의의를 갖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