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Wow프로젝트1 - 내 이름은 브랜드다
상태바
[도서비평] Wow프로젝트1 - 내 이름은 브랜드다
  • 승인 2005.03.0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자신을 브랜딩하는 50가지 실천사항 제시

Wow프로젝트 1, 2, 3의 연작 중 첫 권인 이 책은 현대적 기업 경영의 창시자로 불리는 톰 피터스의 재미있고 유익하며 혁신적인 폭탄 같은 저서이다.
코넬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베트남 전에 참전한 후 스탠포드 대학에서 MBA를 취득했다. 그 후 매킨지사에서 『초우량기업의 조건(In Search of Excellence)』의 모태가 된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이 책으로 경영 컨설턴트의 입지를 확고히 한 후 <톰 피터스 그룹>을 세워 자신의 혁명적이고 열정적인 경영 이념을 전파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초우량기업의 조건』 『해방경영(Liberation Management)』 『톰 피터스 혁신경영(The Circle of Innovation)』 등이 있다.

경영 전도사로서 그가 일관되게 강조한 것은 때론 괴짜라고 할 만큼의 창의력과 혁신, 자율성, 열정이다. 그에 대한 평가에서 미국 언론은 주저 없이 톰 피터스를 현대적인 기업 경영의 진정한 창시자라 부른다.

이 책에서 그는 개인 교사처럼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과 의미를 설명하고 각자가 자신을 브랜딩(브랜드 유, brand you) 하는 50가지의 간결하고도 핵심적인 실천 사항을 제시한다.
20세기 말과 21세기를 거치며 엄청난 변화의 물결에 기존의 모든 패러다임들이 붕괴되면서 새로운 가치와 규범들이 속속 나타나는데 이제는 그 들(외부의 모든 것 들)에게 당신의 운명을 맡기지 말고 스스로 고용하고 책임지라고 역설한다.

그 유일한 생존 전략이자 대안이 바로 브랜드 유! 무엇이 되고 싶은가? 나의 가치는? 분명히 그리고 솔직하게 대답하고 인식한 후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지하며 늘 새로움을 창조하라. 늘 의뢰인(고객, 환자, 자기 삶의 모든 사람들)을 생각하고 의뢰인에 집중하라. 스스로 괴짜가 되고 괴짜와 어울려라. 우리는 모두 독특하다. 독특한 자신만의 상품을 덧붙여라.

우리가 누구이며 무엇을 하든지 우리는 1인 기업가임을 명심 또 명심하자. 회사나 조직에 대한 충성을 버리고 1인 기업가인 자신에게 충성을 맹세하라. YOU ARE THE C.E.O. OF YOUR LIFE! I AM THE C.E.O. OF MY LIFE! 이제 우리는 자기 삶의 주인으로 다시 태어난다.

혹독하리 만큼 빠르고 크고 전체적인 거센 변화와 무한 경쟁의 바람과 파도가 숨쉬기 힘들 정도로 밀려온다. 이제는 그칠 수도 없고 멈추지도 않고 계속되는 그 풍랑(風浪)에 움츠리거나 저항하기보다 그 바람과 파도를 타고 원하는 삶의 여행을 즐기는 것이 힘은 줄이고 기쁨은 늘리는 새로운 방식의 삶이자 새 시대에 순응하는 것이리라 여겨진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에 대한 유력한 실천 사항들을 제시한다. 다소 우리 실정과 정서에 거리감이 있는 부분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삶의 변화와 성장, 향상을 바라는 분들께 귀중한 참고가 되리라고 보며 2, 3권의 연작도 함께 일독을 권한다. <값 1만원>

신 홍 근
서울 마포 평화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