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사연,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 등 연구보고서 10종 발간
상태바
보사연,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 등 연구보고서 10종 발간
  • 승인 2024.03.21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2023년도 연구보고서 공개…국가 의료비 데이터 구축 방안 등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이태수)은 2023년도 연구보고서 10종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2021년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Ⅱ)는 2기 한국의료패널 3차 조사인 2021년 연간 데이터의 분석 결과와 2023년 조사 운영 내용을 기술했다. 본 보고서에 수록된 기초분석 결과는 한국의료패널가구와 가구원의 2021년 의료이용 및 보건 의료비 지출, 의료이용 경험 등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의 기초분석 결과는 관련 정책개발과 다양한 심층 분석연구의 기초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가 의료비 데이터 구축 방안 연구’는 국민보건계정 (National Health Accounts)은 우리나라 국민이 한 해동안 지출한 의료비가 얼마인지, 그리고 재원, 기능, 공급자의  유형에 따라 세부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를 정리한 정보다. 이는 OECD와 WHO를 중심으로 한 국제기구의 공조로 수립된 지침인 보건계정체계(System of Health Accounts)에 따라 작성된바, 전 세계 표준이 되었다. 의료비 통계는 국민의 보건의료 서비스 이용 양상을 지출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자원배분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의 정책적 우선 순위와 성과를 판단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된다. 본 연구는 국민보건계정의 작성 체계를 진단하고, 의료비 통계의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외에도 ▲2023년 한국복지패널 조사분석보고서 ▲출산과 사망에 대한 거시변수 영향 분석 ▲출생성비 불균형에 따른 혼인 특성과 정책적 함의 ▲비공식 노인돌봄 제공자의 노동시장 참여와 성과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본 노년기 건강 불평등과 노후 건강보장 방안 ▲유럽 복지국가의 노후소득보장 체계와 노인 빈곤 ▲패널조사 표본이탈 경향 분석과 추가표본 추출에 관한 연구-한국의료패널조사를 중심으로 ▲보건복지 연구데이터의 통합적 관리 및 활용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례를 중심으로 등의 연구가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