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과학자모임, 한의대 대학원생 교육환경 연구 등 공유
상태바
한의사과학자모임, 한의대 대학원생 교육환경 연구 등 공유
  • 승인 2024.02.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2024 한의사과학자모임 학술대회…기능성 위장장애 변증유형별 경혈 예측모델 등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대 대학원생의 교육환경부터 기능성 위장장애 변증유형별 경혈 예측모델 개발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 중인 한의사과학자들이 모여 연구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17일 한의사과학자모임은 2024년도 한의사과학자모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의사과학자 뿐 아니라, 현재 임상에서 활동 중인 임상의, 그리고 한의사과학자의 진로 및 한의학 연구에 관심이 높은 학부생 등이 참석했다.

경희한의대 김명선 연구원은 ‘한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한의학과 대학원 재학생의 교육 및 연구환경 실태조사와 제언’ 발표에서 한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한의학과 대학원 재학생의 교육 및 연구환경 실태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대학원생들의 대부분이 교육에 대해 보통 수준 이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연구자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과 연구에 필요한 자료 접근성 등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전일제 대학원생의 경우 경제적 지원의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이 요구되며, 한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경희대 기초한의과학과 박사과정 문희영 연구원은 ‘기능성 위장장애 변증유형별 최적 경혈 예측모델 개발 : 한의원 기반 레지스트리 구축을 통한 전향적 관찰 연구’ 발표를 진행했다. 이 발표에서는 변증유형 분류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공을 시작으로, 기능성 위장장애 환자 유형 분류의 주요 특성 추출 및 기계 학습을 통한 새로운 유형 분류의 특성에 대해 설명을 진행했다. 더불어 향후 진행 예정인, 한방 치료 결과에 따른 환자 유형별 분석 계획에 대한 내용 개괄로 발표를 마무리했다.

한국과학기술원 의과학대학원 김현석 연구원은 ‘The Weighty Connection: Role of Mechanical Stress on Plantar Acral Melanoma’ 발표를 통해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임상 현상을 실험실에서 생물학적 기전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본인이 수행한 중개연구 사례를 발표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발바닥 흑색종이 압력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긴다고는 보고되었지만, 구체적인 기전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연구를 통해 오랜 기간 반복되는 기계적 자극과 압력으로 발바닥에 생기는 말단 악성 흑색종(acral melanoma)의 일시적 핵막 파열이 원인인 것을 마우스 모델, 세포 실험, 전사체 분석을 이용하여 밝혔다. 구체적으로 암 촉진 전사조절인자 YAP의 활성화가 상승적으로 핵막의 기계적 자극에 대한 취약성을 유도함을 규명했다. 발표에서는 이를 밝힌 논리와 실험 기법, 연구 흐름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한편, 연구 결과는 2022년 SCI(E) 국제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되었다.

서울의대 이재건 연구원은 ‘The change in intrinsic excitability of cerebellar Purkinje cell during fear memory process’ 발표를 통해 소뇌의 주요 세포인 퍼킨지 세포가 공포 기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내용을 공유했다. 공포 학습을 하게 되면 이후에 퍼킨지 세포의 흥분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는 시냅스 가소성 중 하나인 시냅스 강화 (LTP)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며 공포 기억이 적절한 수준으로 저장되게 도와준다. 이 연구원은 이러한 흥분성 감소가 망가지게 되면 공포 기억이 정상 수준보다 훨씬 많이 생겨 PTSD와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가천한의대 생리학교실의 윤태림 연구원은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인 GPT-4로 한의사 국가시험을 통과하는 수준의 성능을 구현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을 소개하고 ChatGPT를 이용해 별도의 코딩 없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하는 방법과 한의학 연구 및 임상에 GPTs store를 활용하는 사례를 보여주었다. 또한 ChatGPT가 참고할 한의학 텍스트를 업로드하여 어느 정도 한의학 지식을 갖춘 상태로 대화할 수 있는 커스텀 GPT를 만드는 방법과 실제 사용 예시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