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46탄, 아사나 수행을 위한 도움말과 주의 사항 Ⅱ
상태바
진료실 요가 46탄, 아사나 수행을 위한 도움말과 주의 사항 Ⅱ
  • 승인 2024.01.19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mjmedi@mjmedi.com


김서휘
명가한의원 원장

◎눈감기

10. 처음엔 눈을 뜬다. 그러면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눈을 감으면, 요구되는 몸동작이나 취하고 있는 자세의 방향조차 관찰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어떤 한 아사나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을 때 눈을 감고서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몸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고, 올바른 뻗는 감(感)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호흡

11. 모든 아사나에서 호흡은 입이 아니라 콧구멍만으로 행해져야 한다.

12. 아사나를 행하고 있거나 한 자세에서 머물러 있는 동안에는 호흡을 억제하지 마라.

 

◎사바아사나(Savasana)

13. 아사나를 하고 나서, 항상 최소한 10~15분간 사바아사나 자세(송장 자세)로 눕는다. 이는 피로를 없애기 위함이다.

 

◎아사나(Asana, 자세행법)와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법)

14. 프라나야마를 수행하기 전에 그에 대한 도움말과 주의 사항을 자세히 읽어라. 프라나야마는 아침에는 아사나 훨씬 전에, 저녁에는 아사나를 마친 후에 한다. 이른 아침일 경우, 먼저 15~30분간 프라나야마를 수행한 뒤 몇 분간의 사바아사나를 하고, 얼마간 시간이 경과하고 나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때 아사나를 행한다. 하지만 저녁의 경우에는, 아사나를 행한 후 적어도 30분 뒤에 프라나야마를 하도록 한다.

 

◎여성들을 위한 주의

15. 생리 기간에는 아사나를 피한다. 그러나 그 양이 많을 경우,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Upavistha Konasana), 받다 코나아사나(Baddha Konasana), 비라아사나(Virasana), 자누 시르사아사나(Janu Sirsasana), 파스치모타나아사나(Paschimottanasana)와 욷타나아사나(Uttanasana)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기간에는 물구나무서기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

 

◎임신

16. 임신 초기 3개월 동안은 모든 아사나를 행해도 좋다. 서서 하는 자세와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는 부드럽게 행한다. 이 시기에는 척추가 강하고, 유연성을 가지며 배에는 아무런 압박도 느끼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받다 코나아사나와 우파비스타 코나아사나는 임신 기간 내내 언제라도 수행 가능한 것이다.(식사 후에도 가능하나, 식사하자마자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은 하지 않는다.) 이 두 아사나들은 골반과 허리의 잘룩한 부분을 강하게 하고, 산통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규칙적인 심호흡이 진통 중에 꽤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숨 멈춤이 없는 프라나야마는 내내 수행할 수 있다.

 

◎분만 후

17. 분만 후 한 달 동안은 아사나를 행할 수 없다. 그 후부터는 서서히 그 강도를 늘려 가면서 행한다. 분만 후 석 달이 지나면, 모든 아사나를 무난하게 할 수 있다.

 

◎아사나의 효과

18. 잘못된 아사나의 수행은 며칠 안에 불편하고 몸이 거북하게 된다. 이것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증거이다. 스스로 그 잘못을 찾을 수 없다면, 숙련자를 찾아가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19. 아사나의 올바른 수행은 가벼움을 가져다주고 마음뿐만 아니라 육체에도 활력을 주며, 몸, 마음, 정신이 하나가 된 느낌을 준다.

20. 지속적인 수행은 수행자의 외모를 바꾼다. 그는 식생활, 성적 욕구, 청결과 인격을 단련함으로써 새로운 사람이 된다.

21. 한 가지 아사나를 완전하게 할 수 있을 때는 그 아사나를 힘들이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으며 불편하지 않게 되고, 몸의 동작은 우아하게 된다. 아사나를 수행하는 동안, 우리의 육체는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생물들의 모습(하등 곤충에서 가장 완벽한 현인까지)을 취하며, 이들이 신의 마음 즉 대우주의 기를 똑같이 호흡하고 있음을 안다. 그는 아사나를 수행하면서 진정한 자아를 보게 되고 신에게 자신을 맡기는 감정으로 행하는 다양한 아사나에서 신의 존재를 느낀다.

 

*출처

『요가 디피카』-B.K.S 아헹가(2014), 출판 선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