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함께읽는 동의신정(21) 의사-환자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상태바
[기고]함께읽는 동의신정(21) 의사-환자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승인 2023.12.22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찬영

권찬영

mjmedi@mjmedi.com


권찬영
동의대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조교수

임상에서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서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좋은 치료 기술도 중요하지만, 의사-환자 간의 치료적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특히, 증상이나 질병이 아닌, 사람 자체를 치료하고자 하는 인간 중심적인 치료 목적을 가지고 있는 한의학에서 의사-환자 간의 치료적 관계는 더욱 강조된다. 예를 들어, 이 의사-환자 협력적 관계가 침치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유명한 연구결과도 있다 (Am J Public Health. 2002).

의사-환자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이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은 더 나은 의사-환자의 치료적 관계 또는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 최근에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10년 이상의 임상경력을 가지고 있는 의사 또는 한의사 5명을 대상으로 한 질적 사례연구가 발표되어 그 결과를 참고해볼만 하다.

강성현, 이도은, 최정현, 김광우, 유영수, 강형원, 정문주. 의사-환자의 치료적 관계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23;34(3):319-334.

 

이 질적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5명으로, 일반 한의사(비전문의) 1명, 침구과 전문의 1명,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2명,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1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에게 다음 5가지 주제로 구성된 반구조화된 설문이 시행되었다.

1. 임상분야 (임상 경력, 현재 근무기관, 주진료 분야 등)

2. 의사-환자의 관계에 대한 생각

3. 의사-환자의 관계가 갖는 중요성에 대한 생각

4. 의사-환자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5. 사례

 

논문 내에 인터뷰 내용이 잘 정리되어 기술되어 있으므로, 원문을 읽어보는 것을 가장 추천하며, 본 기고문에서는 필자가 위 논문을 읽으며 인상적이었던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1. 김○○ 개원의(51세, 척추 및 관절질환 전공)

1) 관계성의 핵심은 ‘신뢰성’이다.

2) 의사-환자의 관계성 형성은 수많은 경험으로부터 나오고,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환자에게 전해지면서 더욱 강화된다.

3) 의사-환자의 관계성은 환자가 무서워하고 좀 두렵고 생소한 낯선 환경일 때, 안도감이 느껴지는 그런 상황들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2. 박○○ 개원의(43세, 난임, 산후풍, 소아성장)

1) 의사-환자의 관계성은 환자에게 신뢰감과 편안함을 제공하여 “이곳”으로 오게 하는 것이다.

2) 관계성이란 너무 가깝지도, 너무 멀지도 않게 환자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 마음과 기술을 쓰는 것이다.

 

3. 안○○ 전문의(43세, 정신질환)

1) 매력적인 히스토리를 가지고 온 환자의 경우 더욱 자신이 무언가를 해보려고 하면 할수록, 기술적인 치료기법만을 사용하여 접근할수록 관계성 획득이 어렵고 재방문율을 낮춘다.

2) 관계성은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 필요한 기본 신뢰이며,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치료적 개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4. 조○○ 개원의(48세, 근골격계 및 정신질환)

1) 환자와 함께 나누는 시간은 환자의 병력 청취 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 동안 환자의 삶에 들어갔다 나오는 것이다.

2) 관계성이란 환자의 치료 효과 및 순응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신뢰로운 단계를 뜻하는 것이다.

3) 의사-환자의 관계성은 결국 신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믿기 때문에 환자와 의사가 상호작용하며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5. 손○○ 개원의(59세, 정신질환)

1) 관계성은 반드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 환자의 회복을 위해서 하는 것 그것만이 관계성이고 관계성의 목표이다.

2) 관계성의 기본은 신뢰성인데, 여기에서의 신뢰는 환자가 의사를 믿는 것 뿐만 아니라, 의사도 환자를 믿는 것이다.

3) 즉, 환자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주는 것, 이것 역시 의사-환자의 관계성에서 중요한 측면이다.

 

연구진은 위와 같은 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사례 간 분석을 통해 여러 요인들을 크게 2가지, 즉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이라는 상위범주로 구분했다.

1) 인간적 자질: 인격적 성숙, 자기관리

2) 전문적 자질: 폭넓은 치료 방법에 대한 지식, 질적인 수련 경험, 환자의 치료 순응성 획득 능력, 관계성 기반 개입 기술, 지속적인 자기 계발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것처럼, 의사-환자 관계성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그것은 의사 개인의 인간적인 자질도, 그리고 전문가로서의 자질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임상은 의사-환자 관계 형성의 연속이며, 임상의로서 이를 성공하거나 실패하기도 하면서 점점 나은 의사-환자 관계를 만들어가는 능력을 갖게 된다.

즉,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이 일방향으로만 의사-환자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임상에서 매일 하고 있는 의사-환자 관계 형성, 유지, 관리가 반대로 임상의 개개인의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성장시키는 일종의 훈련이라는 생각도 해본다.

부디 이 논문이 여러 임상의 선생님들의 더 나은 의사-환자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