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증후군 환자, 뇌섬엽 및 시상영역 활성 저하 확인"
상태바
"만성피로증후군 환자, 뇌섬엽 및 시상영역 활성 저하 확인"
  • 승인 2023.12.0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대전한의대 및 일본 국립 신경정신 연구센터, 뇌영역 특성 및 병태맵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의 뇌를 분석한 결과 뇌섬엽과 시상영역의 활성이 저하되는 등의 현상을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전대학교(총장 남상호)한의과대학·대전한방병원은 이진석·손창규 교수팀과 일본 국립 신경정신 연구센터 연구진과 공동연구한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의 뇌 영역별 특성 및 병태맵 분석’이 국제학술지에 게재되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본 연구팀은 만성피로증후군 환자 1,529명(남성: 277명, 여성:1,252명) 및 일반인 1,715명 (남성: 469명, 여성 1,246명)를 대상으로 뇌 영상기법 (MRI, MRS, PET, EEG 등)을 활용한 65개 임상연구를 토대로 인구학적 특성 및 뇌 병변 영역과 병태생리학적 특성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환자 뇌의 전두엽에서 구조적 변화와 비이상적 신호전달이 흔하게 관찰되었고, 통계적 메타분석을 통해 뇌섬엽과 시상영역의 활성이 저하된 것을 확인했다. 또한 뇌 대사물질 및 뇌파 변화가 뇌 염증 소견을 반영하며, 이러한 뇌 병변 영역들이 환자들의 극심한 피로, 인지장애, 수면장애, 기립성 조절장애 등의 증상에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으로 예측했다.

대전대 동서생명과학연구원 이진석 교수와 대전한방병원 손창규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전 세계 의료인들과 연구자들이 해당 질환에 대한 병인·병태를 한 발 더 이해하도록 질병 규명에 조금이나마 기여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Autoimmunity Reviews(IF-17.39) 12월호에 게재되었으며, 교육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