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한약 ‘청혈단’ 허혈성 뇌졸중 재발 억제 연구 SCI급 학술지 게재
상태바
경희대한방병원, 한약 ‘청혈단’ 허혈성 뇌졸중 재발 억제 연구 SCI급 학술지 게재
  • 승인 2023.11.28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권승원·이한결 교수팀, SCI급 메디슨 11월호 발표…2년간 재발률 4.45% 수준 불과
◇(왼쪽부터)권승원 교수, 이한결 교수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약 ‘청혈단’이 허혈성 뇌졸중 재발을 억제한다는 연구가 국제학술지 메디슨에 발표됐다.

경희대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 권승원·이한결 교수팀이 ‘한약 청혈단의 허혈성 뇌졸중 재발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연구결과는 국제 SCI급 학술저널인 ‘메디슨(Medicine)’ 2023년 11월호에 게재됐다.

청혈단은 경희대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에서 허혈성 뇌졸중 예방과 치료를 위해 개발한 한약으로, 연구팀은 청혈단의 허혈성 뇌졸중 재발 억제효과 확인을 위해 만 19세 이상 허혈성 뇌졸중 진단 환자 중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와 함께 청혈단을 최소 2년간 병용 투여한 20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허혈성 뇌졸중 재발률은 4.45%(202명 중 9명)으로 재발은 모두 1회만 발생한 것으로 확인했다. 대상군의 뇌졸중 재발은 소혈관폐색에서 1.12%(1명), 심인성색전에서 5%(1명), 대동맥죽상경화 5.48%(4명) 등으로 나타났으며, 청혈단 복용으로 인한 이상 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

권승원 교수는 “이전 연구에서는 소혈관폐색에 의한 허혈성 뇌졸중 환자로 한정하여 진행했지만, 이번 연구는 모든 원인의 허혈성 뇌졸중 환자로 대상을 확장하여 재발 억제 효과가 있음을 최초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한결 교수는 “허혈성 뇌졸중은 한번 발병하면 재발 위험이 매우 높은 질병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 요법인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에 청혈단을 병용하는 것이 향후 허혈성 뇌졸중 재발 억제를 위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한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한의학혁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