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간무협 등 5개 보건의료단체 PA 간담회 개최
상태바
복지부, 간무협 등 5개 보건의료단체 PA 간담회 개최
  • 승인 2023.11.06 06:0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간호사 뿐 아니라 ‘다직종 개방형 PA’로 제도화할 것”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간호사 뿐 아니라 타직종도 적정한 교육을 이수하면 진료지원인력인 PA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보건복지부 간호정책과는 지난 2일 5개 보건의료단체가 <진료지원인력(PA)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회장, 방사선사협회 한정환회장, 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백설경회장, 응급구조사협회 강용수회장, 임상병리사협회 장인호회장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PA 협의체가 의사-간호사만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 “간호사만으로 PA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 의료기사들은 물론이고 의원급에서는 간호조무사도 이미 PA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간호사만 아니라 의료기사들과 간호조무사까지 모두 PA가 될 수 있게 해야 한다. PA협의체에 의료기사단체와 간호조무사협회도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지금도 간호사들이 진료보조라는 명분으로 의료기사 업무를 침해하는 일이 많은데, 간호사PA가 제도화되면 더 심각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임강섭 간호정책과장은 “PA는 간호사뿐 아니라 의료기사, 응급구조사, 간호조무사도 참여하는 다직종 개방형으로 할 것이고, 적정한 교육을 이수하면 PA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면서, PA 업무와 관련해서는 “의료기관별로 PA위원회를 두어 직무기술서를 작성해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아서 시행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진료보조와 관련한 간호사-의료기사·응급구조사 업무갈등 문제는 잘 알고 있지만, 이 문제는 PA협의체에서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 ‘의료법체계연구회’에서 논의해서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의료법체계연구회’ 논의 과정에 관련단체의 의견수렴을 거치겠다”고 약속했다.

PA협의체에 의료기사단체와 응급구조사협회, 간호조무사협회 참여와 관련해서는 “제가 결정할 사항이 아니어서 회장님들의 요청사항을 보고드리고 추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월 29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운영해온 PA협의체는 거의 마무리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관련 보건의료단체들은 지금이라도 협의체에 참여해서 함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입장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의사키르텔 2023-11-08 23:10:41
국민의 안전과 생명, 건강에는 관심도 없다는 것인가?
세계기준의 PA들은 생물학 전공자들이 PA과정 이수한 인재들이다.
그 PA들이 간호사 RN들 아래 직급인데 한국은 의료체계 바로 세워라.
국민 몸이 실험용인가?
진정 한국 간호사들이 외국으로 모두 탈출하길 바라나?
당신네들 직역이 소중하다면 간호사 직역도 소중하다. 한국인이란게 부끄럽다.

요다 2023-11-06 19:14:53
의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 PA를 하게한다니 개판이구만 ㅋㅋㅋ 국민들이 알아야 하는데 ㅠ

ㅇㅇ 2023-11-06 13:26:48
꼭 저 탁상 행정하시는 분들의 가족들은
든든한 의료정보관리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응급구조사, 조무사가 내린 “처방과 의료 서비스” 받으시길 바랍니다.

당장 내 안전과 건강만 생각해도, 저 분들의 밥그릇 크기 늘리고 의료인 행세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저 직종들이 1년 간 수료하고 오는 과정은
실제 병원에서 PA 간호사가 하는 업무와 전혀 무관하고
짧은 교육 과정으로는 분명 수행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간호사가 PA 업무를 하고 있던 것은 그만큼
해당 업무와 간호 학문/직무의 교집합이 많았기 때문이었을텐데, 같은 보건 의료 체계 안에 있다는 것을 무기로
이렇게 반복해서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각자 직종의 역할과 책임만을 다 합시다

이재원 2023-11-06 10:13:30
우아^^^^
간호조무사 학원 1년 다니고 pa 교육받고 의료행위 가능한거야? 얕은 지식으로 조무의사를 배출하면 누군가 피해 볼텐데 조무의사들은 신분상승 개꿀 ^^ 대학교 다닐 필요 뭐가 있어 ? 돈도 아끼고 시간도 아끼고 새로운 테크다
이제 간조의사들 많아져서 병원에서 아주 든든해지겠다^^
의사인척 하지 못하게 명찰이랑 , 가운색 등 환자들이 확실하게 알수있게 구분할수 있는 법도 같이 강구해라
하고 싶다고 기준 없이 다 할수있게하면 땡깡 부리면 다 되는거야? 지겹다 탁상행정ㅡㅡ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