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한의과 등 ‘마을주치의사제’ 활동 실시
상태바
고창군, 한의과 등 ‘마을주치의사제’ 활동 실시
  • 승인 2023.11.0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주민 34명인 죽도 방문 진료 및 건강꾸러미 제공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고창군이 한의사 등을 포함한 의료진을 구성해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죽도에 방문진료를 지원했다.

전북 고창군은 지난 2일 ‘마을주치의사제’ 활동의 일환으로 부안면 죽도마을을 찾아 주민 건강 상담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죽도는 고창군 부안면 봉암리 앞바다에 있는 섬으로 주민 34명이 생활하고 있다. 보건진료소나 보건지소가 없는 무의촌으로, 정기 여객선도 없어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져 만성질환 관리 등 주민 스스로 건강관리 실천이 어려운 상황이다.

고창군에서는 마을주치의사제를 통해 건강 사각지대 마을주민을 직접 찾아갔다. 죽도 방문은 총 4명(내과·한방 공중보건의 2명, 보건 담당자 2명)으로 팀을 구성했다.

이들은 기초건강측정(혈압·혈당), 주치의 진료 1:1 건강상담과 만성질환 예방관리 등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의약품(파스, 눈 영양제, 기력회복제)과 보건소에서 직접 제작한 건강꾸러미(12종)도 배부했다.

올 한해 고창군은 604개 전 경로당을 대상으로 마을주치의사제(13개팀)을 구성, 1225회(1만4085명)를 운영하고 있다.

유병수 고창군보건소장은 “앞으로도 보건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의료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관심 지원으로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고창 만들기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