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국정감사] “식약처 문제식품 출고량 대비 회수율은 11% 불과”
상태바
[2023국정감사] “식약처 문제식품 출고량 대비 회수율은 11% 불과”
  • 승인 2023.10.1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인재근 의원 “유통된 식품 회수 어렵다? 출고량 대비 회수율 정확히 알려야”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식약처에서 문제식품을 회수하는 양이 전체 출고량의 11% 수준에 불과해, 사실상 대부분의 제품은 이미 소비된 이후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출고량 대비 회수율을 정확히 국민들에게 알리고, 문제식품 회수에 더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재근 의원
◇인재근 의원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보건복지위원회)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문제가 발견된 식품(이하 문제 식품)에 내리는 회수 명령이 실제 출고량에 비해 부족하다고 13일 지적했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식약처가 문제 식품에 대해 회수 명령을 내린 사례는 총 798건이다.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3건씩은 발생한 셈이다. 회수 명령을 내린 주요 사유로는 ‘A형 간염 바이러스 기준 위반’, ‘방사능물질 기준 위반’, ‘대장균·세균수 등 기준 위반’, ‘쇳가루 등 이물 기준 위반’, ‘벤조피렌 기준 위반’ 등이 있다. 한편 이 중 252건은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업체에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 기간 식약처의 회수 명령에 따라 업체가 회수하겠다고 계획한 문제 식품의 양(이하 회수계획량)은 총 385.4톤이고, 실제 회수된 양은 390.9톤이다. 회수실적으로 환산하면 102%이다. 얼핏 보면 식약처와 업체가 발 빠르게 대응해 회수계획량보다 더 많이 회수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여기에는 맹점이 있다. 업체가 제출하는 회수계획량은 이미 출고된 문제 식품 중에서 회수할 수 있을 것 같은 양을 자체적으로 판단해 정하는 수치라는 점이다.

실제 최근 5년간 문제 식품의 총 생산량은 약 3,895.8톤, 총 출고량은 3,486.8톤에 이른다. 따라서 전체 출고량 대비 회수계획량(385.4톤)으로 환산하면 11.2%에 그친다는 계산이 나온다.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출고량 대비 회수계획량을 10% 이하로 제출한 경우는 236건, 전체 회수 명령의 약 30%에 달한다. 1% 이하로 제출한 경우도 73건(9.1%)이나 되는데 이 중 50건은 회수계획량을 0kg로 제출했다. 출고량 대비 최소한 절반 이상을 회수하겠다고 밝힌 경우는 280건으로, 3건당 1건(약 35.1%)에 불과했다. 출고량과 실제 회수된 양을 비교해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국민은 식약처가 내린 회수 명령을 보고 ‘문제가 있는 식품은 회수하는구나’라고 이해하고 안심할 수 있지만 사실상 이미 문제 식품의 대부분은 국민의 식탁에 올랐고, 국민의 입 속에 들어갔다는 뜻이다.

인재근 의원은 “식약처와 업체는 ‘이미 유통된 식품은 현실적으로 회수가 쉽지 않다’라고 설명하지만 이는 ‘이미 유통된 식품은 어쩔 수 없이 국민이 먹어야 한다’는 말 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 식품이 발견될 경우 식약처는 회수 명령 조치를 내렸다고 국민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하지만 딱 그 정도까지이다. 식약처는 ‘실제 생산량이나 출고량 대비 얼마가 회수되었는지도 알리겠다’는 수준으로 문제 식품 회수에 의지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 국민도 정확한 정보를 알게 되고 업체도 문제 식품에 더 많은 신경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