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개발원, 국제 질병부담 현황 및 건강정책 방향 공유
상태바
건강증진개발원, 국제 질병부담 현황 및 건강정책 방향 공유
  • 승인 2023.09.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2023 GBD Korean 컨퍼런스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보건 전문가들이 모여 국제 질병부담 현황과 건강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직무대행 윤건호, 이하 KHEPI)은 지난 11일부터 3일간 ‘2023 Global Burden of Disease(이하 GBD) Korean Conference: 데이터로 여는 건강정책의 창’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GBD 데이터를 활용한 전 세계 질병부담 현황을 소개하고 GBD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건강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11일 컨퍼런스, 12일~13일 워크숍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IHME Moshen Naghavi 교수, 고려대학교 윤석준 교수, 울산대학교 옥민수 교수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IHME의 Moshen Naghavi 교수는 ‘국제 질병부담 개요’를 주제로 사망원인, 조기사망으로 인한 손실년수(YLL), 질환으로 인한 손실년수(YLD), 장애보정생존년수(DALY) 등에 대해 설명했다.

고려대학교 윤석준 교수는 ‘2008~2020년 한국의 질병부담: 국가질병부담 연구 결과’를 주제로 한국의 질병부담 산출방법과 주요 결과 등을 발표했다.

울산대학교 옥민수 교수는 ‘국가질병부담 연구 향후 발전방향’을 주제로 질병측정부담 세분화의 중요성과 질병부담 측정 영역 확장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워크숍은 컨퍼런스에 이어 12일부터 IHME의 강의로 진행됐으며, 50여 명의 관련 학계 전문가 및 학생을 대상으로 컨퍼런스 강연보다 심화된 질병부담연구 강의와 우선순위 설정, 데이터 분석 시연 등을 진행했다.

워크숍 1일차에는 ▲국제질병부담 개요, 주요개념 및 방법론, ▲국제질병부담 데이터 및 공변량, ▲사례연구 및 인구통계학, ▲시각화 도구 소개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워크숍 2일차에는 ▲비치명적인 건강결과 소개 및 우선순위 설정 시연, ▲위험요인 소개 및 우선순위 설정 시연, ▲질병부담 예측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윤건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컨퍼런스가 보건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이 국제 질병부담에 대한 정보와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전문가들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실천 방안을 탐색하며, 질병부담과 건강수명 연구에서 실효성 있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