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교육학회지’ 창간호 발간…한의학교육 절대평가 도입 등
상태바
‘한의학교육학회지’ 창간호 발간…한의학교육 절대평가 도입 등
  • 승인 2023.09.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연 3회 발간 예정…온라인 상시 논문 투고 시스템 구축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학교육에 관한 최신지견을 공유하는 학술지 ‘한의학교육학회지’가 창간됐다.

한의학교육학회는 공식 학술지 ‘한의학교육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창간호를 지난달 31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한의학교육학회는 온라인 상시 논문 투고 시스템을 갖추고 최신식 전자 출판 형태로 논문이 게재하며, 이는 학회지 홈페이지(https://accesson.kr/jkme)를 통해 공개된다.

학회지는 한의학교육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 학생 평가 및 교육 평가, 교육 정책, 교수학습법의 개발과 적용, 에듀테크와 이러닝, 보건 의료 전문직간 교육, 다학제 융합 연구, 한의학 교육의 세계화 등을 체계적으로 포괄할 예정이다.

이번 창간호에는 최신 통계기법인 IRT를 활용한 시험의 타당도와 신뢰도 측정과 교육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논문, 한의학 교육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생 실습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에 대한 논문이 게재되었다.

편집위원장을 맡아 이번 창간호 작업을 한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채한 교수는 “본 학회지는 한의학 교육의 각종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정보, 최신 연구성과 등을 공유하기 위한 학술교류를 지원할 것”이라며 한의계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상윤 한의학교육학회장(대전한의대 교수)는 “한의학교육학회는 지난 1월 발족한 신생 학회이지만 한의학 교육 연구와 학술 교류를 통한 교육 개선이라는 공동 목표 아래, 그동안 학술활동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며 “창간호 저널을 제작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격려와 노고가 있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듯이 한의학 교육 개선과 발전의 길에 많은 분들과 어깨동무 한다는 심정으로 학회지를 창간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교육학회지는 연 3회(4, 8, 12월) 발간할 계획이며, 한의학교육학회 홈페이지(www.akme.kr)를 통해 회원모집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