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80/20법칙
상태바
[도서비평] 80/20법칙
  • 승인 2005.01.0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관습, 상식 틀 깬 시간활용법 강조

이 책에서 80/20법칙이란 원인과 결과, 투입량과 산출량, 노력과 성과 사이에 일정한 불균형이 존재하며 이를테면 투입량 20%가 산출량의 80%를 만들어내고 전체 노력의 20%에서 전체성과의 80%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자연과 인간사회를 관류하는 법칙이라고 보았다.

여기에서 보면 웃어 넘길 수 없는 부분이 나온다. 대부분의 회사수익의 80%는 고객의 20%로부터 창출되고, 좀더 쉽게 이야기하면 한의원의 매출이 내원환자의 20%가 80% 가량의 매출을 올려준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행동양식을 바꾸고 가장 중요한 20%에 힘을 집중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한마디로 얘기하면 성장클리닉이나 아토피 클리닉, 소아전문 한의원처럼 특화를 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나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주위에서 잘 되는 한의원을 보면 이해가 된다.

80/20법칙은 상식을 뒤집는데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가르쳐준다. 행복의 80%는 인생의 20% 기간 안에 누릴 수 있으며, 인생의 나머지 80% 기간동안은 행복의 20% 밖에 누리지 못한다는 논리인데 자신의 일상을 되돌아보고 80/20 법칙이 자신에게도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볼만하다.

또한 시간혁명을 위해 노력과 보상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발상의 전환을 하라, 관습이나 상식의 틀을 깬 시간활용법을 생각하라, 80%의 성과를 내는 20%의 시간을 파악하라, 핵심적인 20%에 사용하는 시간을 늘려라라는 말은 요즘 같은 불경기에 한의사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

그리고 최상의 시간활용법에서 항상 하고 싶었던 일을 하고 80%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20%의 일,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 자기만의 창의성을 살리는 일, 지금이 아니면 평생 할 수 없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을 한번쯤 생각해보면 어떨까 생각을 해본다.

시간활용에 앞서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그것을 위해 현재 무엇을 버릴 것인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야 하고 야망을 실현하는 80/20 법칙에서 자신의 직업 활동에 80/20식 사고를 항상 활용해 보라.

이 책은 현재 우리가 일하고 있는 한의학 분야를 생각해보고 자신이 어떤 분야로 가면 가장 능력을 인정받고, 게으르게 지내면서도 가장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고 권한다.

또한 △개인편에서 덜 일하고 많이 버는 길 △기업편에서 적게 투자하고 많이 남기는 길 △사회편에서 덜 싸우고 풍요로워지는 길로 나누어서 자세히 설명해주는데, 불경기가 계속되는 시기에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경영에 약한 의료인이라면 한번쯤 곰곰이 생각해 보고 필독해야 할 책이다. <값 1만2천원>

김 진 돈
△경희대한의대 및 동 대학원 졸업(한의학 박사), △경희대한의대 외래교수, △한국수필문학가협회 이사, △한국문인협회 회원, △서울 송파 운제당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