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한약재 보호·육성 본격화한다
상태바
국산 한약재 보호·육성 본격화한다
  • 승인 2004.12.1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운동본부, 강남 개소식서 최선 결의

천연물을 놓고 선진 각 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자라는 한약재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단법인 우리한약재되살리기 운동본부(상임대표 이영종 경희대 교수)는 11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독자적인 사무실을 마련해 개소식을 거행하며 사라져 가는 국산 한약재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내년 1월 26일경 대의원총회를 소집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확정하고, 실행에 옮길 예정이지만 국산한약재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더 이상 미룰 경우 회복이 불가능한 지경에 놓일 것이라는 지적이어서 어느 때보다 운동이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운동본부는 “90년대 100여종에 이르던 생산품목이 이제 20여종으로 줄어들었다”며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국산 한약재는 쓰고 싶어도 구할 수 없어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산 한약재가 사라져 가는 이유에 대해 운동본부는 원가에 민감한 제약 및 식품회사가 저가의 수입한약재를 마구 들여와 국산한약재가 판로를 잃게 됐고, 농민들은 생산원가에도 못 미치는 시중 가격으로 인해 한약 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여기에 일부 수입상과 유통상들의 농간 그리고 국산한약재에 대한 불신이 겹쳐 국산한약재 재배를 더욱 위축시켰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운동본부는 의약품 재배단지 조성 등을 통해 멸종위기에 처한 한약재를 보존하고, 한약재 재배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1년 말부터 금년 1월까지 실시했던 철저한 검사를 통한 특판 행사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운동본부는 이러한 기본 사업 이외에도 국민이 중국 등 외국산 한약재와 국산한약재의 차이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자료를 제작, 관련 단체 등에 배포해 인식을 높이고, 국산한약재의 소비를 증진시키기 위해 일정량 이상의 국산한약재를 취급하는 업소에 대해 운동본부가 인증하는 방안 등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국산 한약재 보호에 일부 역할을 해온 수급조절제도도 얼마 지나지 않아 폐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중국이 한약재 재배 및 제조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삼고 있다는 점을 비추어 보면 국산 한약재 산업이 완전히 패망할 경우 한약재 가격 급등은 물론 한약관련 산업 전체가 예속될 수밖에 없어 국가적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