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성취심리
상태바
[도서비평] 성취심리
  • 승인 2004.12.1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7가지 마음의 법칙과 성공요소 제시

‘행복한 삶을 위한 성공 시스템’이라는 부제의 이 책은 브라이언 트레이시(Brain Tracy)의 대표적인 역작으로 최근의 성공학 분야에서 가히 ‘성공백과사전’이라 할만하다.

저자는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동기유발 전문 강사로서 대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강연과 세미나를 통해 40여 개 이상의 나라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성공과 행복을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저자는 가난하고 불우한 환경에서 고등학교를 여러 군데 전전하다 중퇴한 후 벌목공, 원양어선 조업, 식당 종업원, 건설 노동자, 외판원 등등의 인생 바닥을 체험하며 뒤늦게 뜻을 세우고 공부와 독서, 그리고 새로운 지식의 적용과 실천을 통해 거듭나는 삶을 살게 된다.

통신강좌로 야간고등학교를 졸업하고, MBA를 마친 후에도 독학으로 많은 영역을 공부한다.
판매와 경영 비즈니스는 물론이고 심리학, 철학, 종교학, 형이상학, 동기부여이론, 인간관계론, 커뮤니케이션, 역사, 경제학, 정치 등을 넘나들며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에센스를 얻었다.

장장 30년에 걸쳐 2만5천시간을 공부하였다. 그리하여 그가 들인 시간은 절약하고 성공의 열매는 더 손쉽게 얻도록 돕고자 한 결과물이 이 책 ‘성취심리’이다.
그는 우리가 누구이며 무엇을 하든지 자신의 인생을 걸작품으로 만들자고 한다. 그리고 그 모든 비밀과 자원은 모두 우리 마음 안에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운명과 숙명으로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있는 그릇된 마음의 프로그램을 인식하여 새롭고 강력하며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우리 삶, 우리 운명을 우리가 다시 써보자고 제안한다.

성공과 행복을 위한 7가지 마음의 법칙을 설명하고 성공의 7가지 요소를 이정표로 제시하는데 그 중 성공의 7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첫째, ‘마음의 평화’로 마음의 평화가 깨지면 온 세상을 다가져도 이를 누릴 수가 없음이다.
둘째, ‘건강과 활력’으로 몸과 마음이 좋은 에너지로 충만함을 말한다.
셋째, ‘사랑의 관계’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상호관계가 우리 존재의 터전임을 말한다.
넷째, ‘경제적 자유’로 돈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벗어나 더 높이 더 멀리 나아가야 함이다.
다섯째, ‘가치 있는 목표와 이상’으로 내면에 깊이 잠재된 삶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함이다.
여섯째, ‘명확한 자기인식’으로 일찍이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는 말로 표현한바 자신의 내면과 성격, 강점, 약점, 가능성, 잠재력 등을 온전히 알아야 한다.
일곱째, ‘자아실현과 성취감’으로 완성과 조화의 삶을 말한다.

안팎으로 여러 악재들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이즈음, 한 인간으로서, 의자(醫者)로서 지난 삶을 깊이 돌이켜 반추하고 현실을 분명하게 통찰하여 희망의 밝은 미래를 설계할 적기(適期)가 바로 지금이다. <값 1만5천원>

신 홍 근
▲경희대한의대 졸업, ▲성공의식연구소장, ▲인터넷 다음카페 행복한 별빛 회장, ▲서울 마포 평화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