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약 간독성 연구 부실하다”
상태바
“국내 한약 간독성 연구 부실하다”
  • 승인 2004.11.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약안전성연구회 세미나에서 지적

국내 의학계에 보고된 한약의 간손상에 대한 연구가 양·질적으로 문제가 많아 한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관련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의약안전성연구회(회장 이선동)가 지난 13일 대한개원한의사협의회 회의실에서 주최한 ‘한약과 관련된 독성’ 세미나<사진>에서 박해모(상지대 한의대 예방의학교실 박사과정) 씨가 ‘국내에서 보고됐던 한약과 관련된 약인성간손상에 대한 체계적 분석’연구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연구는 국내 양의사가 한약 및 민간요법·건강식품의 약인성 간손상을 주제로 발표한 연구자료를 분석, 의학적 연구동향과 수준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됐다.
연구결과 한약 및 민간요법·건강식품과 약인성 간손상을 주제로 한 논문은 총 44편으로 이중 증례보고에 해당하는 논문은 13편이었으며, 한약과 관련된 증례보고 논문은 6편이었다.

박해모 씨는 “한약을 포함한 민간요법·건식과 관련된 간손상의 발생빈도 조사에서는 한약으로 인한 간손상이 발생한다고 나타났다”면서 “하지만 증례보고는 그 수에 훨씬 못 미치고, 한약과 관련된 6편의 논문 내용도 부실해 전체적으로 양과 질적인 면에서 부족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약관련 간손상에 대한 연구가 부실한 원인으로 원인물질 및 간손상 기전 규명의 어려움, 연구자의 한약·민간요법·건강식품에 대한 무지 및 오해 등이 있다”면서 “한약의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위해 한의계 자체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양인철 대한한의사협회 상근이사는 “한약의 안전성 문제는 의료분쟁의 소지가 있으므로 한방의료기관에서 처방한 한약과 그 외의 것들을 명확히 구분해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한창호 대한한의학회 제도이사는 “한방의료기관에서 간독성 문제로 의료분쟁 시비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법원에서는 한의사가 환자의 간과 관련된 병력을 확인했는지, 즉 충분한 문진이 선행됐는지가 판결의 중요한 기준이 되므로 임상의들은 이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선동 회장(상지대 한의대)은 “한의학의 안전성 규명은 협회나 국가차원에서 집중 투자해야할 중요한 영역”이라고 강조하면서 “다음 주제로는 신장을 포함한 각 장기, 의료기기, 생식 등으로 관심 영역을 확대하고 독성학회와의 연계를 통해 공동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