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대한민국 통합암치료 현황, SCI급 국제학술지 게재
상태바
최신 대한민국 통합암치료 현황, SCI급 국제학술지 게재
  • 승인 2021.12.1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유화승 교수, 최근 10년간 한국 통합종양학 분야 발전 돌아보고 향후 방향성 제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전대학교 서울한방병원 동서암센터 유화승 교수팀에서 발표한 논문 ‘최신 대한민국 통합암치료 현황(The Current Status of Integrative Oncology In Korea)’이 SCI급 국제 학술지인 Integrative Cancer Therapies (IF:3.279) 12월 특별지에 게재됐다.

◇유화승 교수.
◇유화승 교수.

이번 논문은 ‘통합암치료지(Integrative Cancer Therapies)’에서 발간하는 특별지에 실렸으며, 세계 각국의 통합종양학의 실태를 비교분석하는 특별판에 한국에 대한 내용이 소개된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의 통합종양학의 실태를 돌아보는 내용으로, 2021년 현재를 기준으로 최근 10년간 한국의 통합종양학 분야에서 이룬 발전을 돌아보고 앞으로 한국의 통합종양학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국립암센터의 암 생존자 통합 지지사업, 보건복지부의 의-한 협진시범사업 등 암환자에게 좀더 통합의학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사업들이 소개되었고, 경희대학교 한방암센터 치료 프로그램, 대전대학교 수레바퀴 암치료 프로그램 등 국내 대학병원급에서 시행되는 대표적 통합암치료의 모델들과 효능을 입증한 근거들이 소개되었다. 

또한 국내 통합암치료에 대한 교육 및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사단법인학회인 대한통합암학회에 관련한 내용 등도 소개가 되었다. 

연구 책임자인 유화승 교수는 “암환자와 한의 치료에 대한 질 좋은 RCT 연구들을 통한 체계적 고찰이 이루어져야 하며, 임상진료지침을 정립하여 체계화된 치료가 이루어지는 쪽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통합암치료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