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간염 환자에서 ‘섬유화 진행 평가 가능한 혈액지표’ 발굴
상태바
만성간염 환자에서 ‘섬유화 진행 평가 가능한 혈액지표’ 발굴
  • 승인 2021.03.0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대전한방병원, 왕경화·손창규 교수팀 국제학술지 Antioxidants에 발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병원장 김영일) 동서암센터 왕경화·손창규 교수팀은 만성 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혈액 샘플을 분석해 혈중 총항산화능이 기존의 APRI 지표보다 간섬유화로의 진행과 진행된 정도를 더 예민하게 반영함으로서 진단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해당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인 Antioxidants (IF 5.014) 2021년 3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4일 밝혔다. 

◇(왼쪽부터)손창규-왕경화 교수.
◇(왼쪽부터)손창규-왕경화 교수.

현재 간섬유화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초음파나 MRI와 등의 영상의학적 검사와 혈소판 숫자와 간의 염증지표(AST) 등을 이용한 APRI라는 지표 등이 있으며, 최근엔 간의 탄력도를 이용하여 검사하는 Fibroscan진단기기도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검사법들은 이미 간섬유화가 많이 진행된 환자에서 정확가 보장되거나 검사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이번 연구는 만성 B형 바이스성 간염을 앓고 있는 환자 54명의 혈청을 이용해 20여 종의 혈액 지표들을 분석하여 Fibroscan으로 측정한 간섬유화도와의 상관성을 비교했다. 이를 이용하여 간섬유화 진단의 활용성을 파악할 민감도와 특이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만성간염 환자들의 혈청의 총항산화능이 간섬유화의 진행과 역비례의 관계임을 밝혔다. 진단의 활용성을 평가하는 민감도(Sensitivity)와 특이도(Specificity)의 분석에서 그동안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APRI 지수보다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간염의 중요한 임상적 의미는 간섬유화를 거쳐서 간경화나 간암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며, 간편한 방법으로 간섬유화의 진행을 진단하는 것은 환자의 관리와 치료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연구를 주도한 대전한방병원 동서암센터 손창규 교수는 “한의학의 과학화라는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는 결과물이라는 의미가 크며, 향후 확대된 연구를 통하여 보다 간단한 진단키트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